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원인 증상

아랫배 통증 원인은?

by ***^***** 2019. 6. 14.

누구나 살다가 한번쯤 아랫배 통증을 겪을 수 있는데요 그냥 한번쯤 겪는 일이겠거니 하고 넘어가는 케이스가 많은데, 계속해서 아랫배 통증이 지속 된다면 내 몸이 지금 '위험신호'를 보내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아랫배 통증이 계속 진행 되면 한번쯤 제대로 체크해 볼 필요가 있는데요. 보통 여자가 겪는 아랫배 통증에는 오른쪽, 왼쪽, 또는 임신초기에 겪는 아랫배 통증이 있습니다. 각 상황에 따라 이유가 다르고 증상이 다르니 한 번 체크해보세요!

임신 초기 아랫배 통증

 

1. 유산

 

임신 초기에 아랫배 통증이 오는 이유는 유산일 수도 있는데요. 유산으로 인해서 이미 많은 경과가 진행된 상태일수도 있습니다. 계속 통증이 진행 되신다면 병원에 빠른시일내에 찾아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자궁근종

 

아랫배의 통증이 임신초기에 찾아온다면 자궁근종이 자궁을 압박해서 생기는 통증일수 있는데요 출산과 임신에 많은 영향을 끼칠 정도가 아니라면 잘 관찰해서 치료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착상통

 

임신 중 아랫배 통증을 자주 느끼시는 분이라면 착상통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데요 콕콕 찌르는 느낌이 든다면 착상혈의 증상이나 착상통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4. 자궁확장

 

태아가 위치할 수 있게 자궁이 확장되면서 근육을 수축하게 만들어 아랫배 통증이 올 수도 있습니다.

왼쪽 아랫배 통증

 

1. 골반염

 

 

골반염은 난소, 나팔관등에 염증이 생기기 시작해서 주로 왼쪽 부터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결혼을 하지 않은 여자의 경우는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과민성 대장 증후군

 

 

현대인이 가장 많이 걸리는 질병으로 스트레스를 자주 받거나 장이 약한 경우 발생할 수 있는데, 증상으로는 잦은 바우기나 설사가 있습니다. 잘못된 식습관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음으로 충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3. 배란통

 

 

배란통은 가임기의 여성의 경우 자주 겪는 증상인데요 배란 후에 난소가 파열되고 에스트로겐이 감소하기 시작하면서 오른쪽이나 왼쪽 둘 중한 곳의 통증이 나타납니다.

 

 

4. 자궁 내막증

 

 

통증이 계속해서 진행 되는 경우라면 자궁내막증일 확률이 있는데요 내막 조직이 비대해지면서 생리혈로 나와야 할 자궁 내막이 나팔관으로 역류하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

1. 스트레스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는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되는데요 갑자기 오른쪽 아랫배의 통증이 오게 된다면 스트레스를 해소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방광염

 

방광염이 걸리는 확률은 남자 보다 여자의 경우 발생률이 높은데요 평소에 소변을 자주 참는 분이라면 방광염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질염이나 스트레스 때문에, 방광염이 같이 걸릴 수 있음으로 충분히 몸관리를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3. 산후 후유증

 

산후조리를 제대로 하지 못 해 자궁 내에 찬 바람이 드는 경우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따라서 출산 후에 적절히 산후조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생리통

 

생리통이 나타나는 이유는 자궁벽을 허물고 죽은피를 외부로 빼내기위해 통증이 나타나는 것인데요. 보통 오른쪽 아랫배에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2019/06/28 - [꿀팁/건강] - 치질증상, 원인과 예방법

2019/06/12 - [꿀팁/건강] - 맥문동 효능

2019/06/12 - [꿀팁/건강] -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의 원인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