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원인 증상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의 원인

by ***^***** 2019. 6. 12.

갑작스레 우리몸에 통증이 일어나는 경우, 부위에 따라 원인이 만흔데요. 특히나 왼쪽 갈비뼈 아래에는 췌장, 지라, 위, 신장 등이 위치하고 있어, 더욱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장기 이상이나 근육이 뭉치는 것 또한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집중해서 보도록 합시다.

급성 췌장염

췌장선에 세포 손상이 발생하게 되서 생기는 급성 췌장염은 이유가 거의 알코올에 의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약 7~80% 복부 통증증상은 대표적인 원인이고 가볍게 찌르는 통증으로 부터 시작해서 강도와 범위가 넓어지는게 특징입니다. 급성 췌장염을 앓고 있는 분들 중 부종성 췌장염인 경우가 85%에 달하며 부종성 췌장염의 경우는 비교적 간단하게 회복 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중증 최장염의 경우에는 항생제 치료나 수술까지 생각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대장암

대장암이 발병하는 경우에는 왼쪽 아래 갈비뼈의 통증만이 아니고, 오른쪽에서도 통증이 느껴질 수 있는데요 왼쪽 갈비뼈 위쪽, 왼쪽 등날개뼈 아래측에서도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초기 대장암의 경우에는 딱히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암이 계속해서 진전하게 되면 변비, 혈변, 설사 등을 자주하게 되는데요 배에서 덩어리가 생기거나 만져질 수도 있습니다. 40대 이상이 이런 증상을 겪고 있다면 반드시 검사를 해 보아야합니다.

 

늑간 신경통

 

수술 후유증이나 갈비뼈 골절 등으로 인해서 늑간의 신경통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숨을 깊게 들이 마시게 되면 발생하는 증상으로 숨을 쉴때마다 고통이 심하고 왼쪽 갈비뼈의 아래 부분이 계속 아프다면 충분히 의심해볼만한 병입니다.

유방암

여성분들 중 왼쪽 가슴 아래의 통증이 있다면 유방암을 생각 해 볼 수 있는데요 찌르는듯한 통증과 분비물과 멍울이 진다면 가능성이 클 수 있습니다.

장염

현대인들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장염은, 몸에 유독물질이나 해로운 미생물을 섭취하게 되면 발병하게 되는데요 장염의 증상으로는 음식을 섭취한 후에 72시간 안에 설사와 구토 증상이 나타나는것입니다. 항생제와 수액을 맞으면 충분히 회복이 가능합니다.

협심증

왼쪽 가슴을 쥐어짜는듯 아프고 왼쪽 갈비뼈 아래에 통증이 나타난다면 협심증을 생각 해 볼 수 있는데요 운동을 할 때 통증이 더 심해지거나 계단을 오르고 내릴 때 더욱 아프게 되고, 팔 안쪽이나 어깨 까지 아플 수 있습니다.

실금, 염좌

 

왼쪽 갈비뼈에 금이간 경우에도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실금이 가거나 외부에서 충격을 받거나, 격렬하게 운동을 하는것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재채기나 기침만 하더라도 통증을 느끼게 될 수 있고 호흡을 하면서 걷기 힘들 정도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위암

왼쪽 갈비뼈 아래에는 위가 위칙하고 있기 때문에 의심해 볼 수 있을만한 병인데요. 앞으로 소개드리는 증상이 보인다면 내시경을 통해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가 잘 안되고 위가 위치한 곳에서 불쾌감이 느껴지는 경우, 구역질이나고 삼키기 힘든 경우, 이유 없이 체중이 감소하는 경우, 덩어리가 배에 있는 경우, 갈비뼈에서 통증이 가슴전체로 옮겨가는 경우, 흑색 변, 피구토 등이 증상이 될 수 있습니다

 

위암의 경우에는 심장을 콕콕 찌르는듯한 느낌과 가슴통증이 함께 일어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20대 30대의 경우에는 간단히 가슴에 근육경련이 일어나는것처럼 보이지만 이런 증상이 일주일에 3번 이상 있게 된다면 꼭 병원을 찾아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왼쪽 갈비뼈 아래쪽의 통증 중 가장 많은 원인이 되기도 하는 질병인데요. 변비, 잦은 트림, 방귀, 설사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아직도 정확환 원인이 규명되지 않아서 '스트레스'가 주요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한국 사람의 경우 약 10% 정도가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겪고 있는데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지 않고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충분히 휴식을 취하는것이 중요하고, 균형잡힌 영양소 있는 식단으로 식사를 하시는것이 중요합니다.

지라비대증

비장을 말하는 지라는 항체를 생산해서 면역체계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기생충으로 부터의 감염으로 인해서 크기가 커질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왼쪽 갈비뼈 아래 쪽에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료와 검사를 받게 되면 원래대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