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음식 효능

산조인 효능 Best

by ***^***** 2019. 6. 12.

최근들어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더욱 많아지기 시작하면서 슈퍼푸드나 건강식품에 대한 인기가 날로 치솟는것 같습니다. 산조인이란, 약용으로 한방에서 제조해서 쓰는 약재인데요. 묏 대추의 나무 씨앗을 건조해서 차로 달여서 마시곤 합니다. 대추보다는 크기가 작고 신막이 강한데요. 중국산은 색이 짙지만 국산의 경우 색이 옅습니다.

산조인은 여러가지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성질 또한 딱히 제약이 없고 독성이 없어 부작용의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는데요. 산조인의 효능에는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궁합

산조인과 가장 잘맞는 약재는 바로 '연자육'인데요. 연자육과 산조인은 심장을 안정시켜주며, 설사를 하거나 평소 몸이 허약한 분이 섭취하게 되면 효능도 더욱 좋으니 증상에 맞게 잘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불면증 개선, 심신안정

 

산조인의 대표적인 효능은 바로 '심신안정'효과와 불면증 개선효과인데요. 안정작용이 뛰어난 스피노신이 함유되어 있어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수면제의 작용을 톡톡하게 해줍니다. 신경과민이나 불안증, 불면증, 무기력증, 신경 불안을 해소해주며 수면제 대용으로 차로 달여서 마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신진대사, 혈액순환 개선

플라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산조인은 혈행을 개선해주고 혈관을 확장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요 혈압조절에 많은 도움이 되고, 기력증진이나 피로회복 등에 효과가 좋습니다. 한방에서 기운을 나게하는데 처방을 하기도 하고, 활력이나 간장에 기운을 복돋아주는 약재로 쓰입니다

갱년기 증상 개선

안정작용, 진정작용이 좋기 때문에,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서 불면증이나 우울증을 같이 겪는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효과가 좋은데요.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같은 각종 부인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기억력 증진

산조인은 머리를 맑게해주고 진정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건망증을 개선해주는데요. 기억력과 인지능력, 학습능력, 치매 예방등에 효과가 좋습니다.

산조인 주의사항

 

산조인의 성질은 딱히 차지도 않고, 따뜻하지도 않기 때문에 동의보감에 따르면 별로 부작용이 없는데요. 하지만 과다섭취하거나 장기간 섭취하는 경우 건강에 좋지 않으니, 적정량을 단기간 섭취하는 것이 좋고, 임산부의 경우에는 섭취를 피하시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