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음식 효능

맥문동 효능

by ***^***** 2019. 6. 12.

신선의 음식, 신의 약재라 불리는 맥문동은 약용 영양분들이 많기 때문이 약재로 흔히 쓰이는 식품인데요. 겨울에도 죽지 않는 강한 생명을 가지고 있어서 맥문동 이란 이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본초강목이나 동의보감 등 옛날책에도 적혀있으며 맥이 죽어도 살릴 수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는 식품이에요. 맥문동 초콜릿, 맥문동차 등 다양한 상품이 있는데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관지, 호흡기 건강

호흡기 질환, 폐, 기관지 등에 좋은 약재로 사용되어온 맥문동은 사포닌 성분이 다량함유되어 있어 호습기 질환을 개선해주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메틸오피오고포나논, 피오포고닌 등 다양한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뇌신경 활성

기억력을 형성하는 해마의 활성을 도와 뇌신경을 촉진 시켜주는 역할을 해주는 맥문동은 뇌기능을 증진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데요. 인지능력과 기억력을 늘리는데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에 수험생이나 공시생 등의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뇨, 해열작용

찬 성질을 가지고 있는 맥문동은 체내의 열을 내려주는데 많은 효과가 있는데요 독감에 걸렸을 때나 감기에 걸렸을 때 체내의 열을 낮춰주기 때문에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열을 내려주기 때문에 주근깨 기미 등 피부트러블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되는데요. 잔뇨가 남는 증상이나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피로회복, 체질개선

5월이 제철인 맥문동은 더위를 많이 타는분이 먹으면 효과가 좋은데 혈액순환을 개선해주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여름에 일을 할 때 많은 효과를 보실 수 잇습니다. 활력을 불어 넣어주고 자양강장의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피로회복을 위해 섭취하셔도 좋습니다.

당뇨 개선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맥문동은 당을 흡수하는 속도를 낮춰주어 혈당이 증가하는 것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차로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혈당을 조절하는데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부작용 주의사항

찬 성분을 지니고 있는 맥문동은 평소 손발이 찬 수족냉증을 앓고 있는 분들이 섭취하게 되면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기 떄문에 주의하시는 것이 좋고, 과다섭취하는 것은 금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