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현기증에 좋은 음식 빈혈, 어지러운데

by ***^***** 2021. 11. 14.

현기증이란

현기증(dizziness)이란, 눈앞이 빙빙 돌고 있는 것처럼 보이거나, 몸이 빙글빙글·푹신푹신하거나, 물건이 이중으로 보이거나 하는 감각의 총칭입니다.  현기증의 원인은, 메니에르병이나 돌발성 난청 등 귓병이나, 기립성 저혈압이나 빈혈에 의한 것 등 이유가 많습니다. 스트레스·우울 등에 의한 심인성의 현기증이나, 뇌경색 등 생명에 관련된 질환의 증상으로서 현기증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게다가 기압이나 기후의 변화로 자율 신경이 흐트러짐으로써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현기증을 일으키는 것은 여성에게 많은 경향이 있습니다.

 

 

회전성 현기증

어지러움증 현기증에 좋은 음식

회전성 현기증은 자신이나 주위가 빙빙 돌고 있는 감각에 빠지는 현기증입니다. 주위의 물건이 상하 좌우로 흘러가는 것처럼 느껴지는 경우도 있고, 메스꺼움이 느껴지거나 걷기 힘든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회전성 현기증의 주요 원인은 귀 안쪽의 내이에 있는 평형감각을 담당하는 기관에 일어난 혈류 장애·염증·붓기 등의 이상입니다. 양성 발작성 두위 현기증·메니에르병·돌발성 난청 등의 증상으로서 회전성 현기증이 일어납니다.

부동성(동요성) 현기증

부동성 현기증은 몸이 푹신푹신하고 기분이 멀어지는 느낌이 현기증입니다. 걸을 때 흔들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동성 현기증은, 회전성 현기증의 회복기에 일어나는 것 외에, 약물이 원인의 케이스나, 뇌간·소뇌의 경색이나 고혈압이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뇌경색이나 뇌출혈 등 심각한 질환이 원인일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립성 현기증

일어나는 일은 일어나는 순간이나 일어나는 순간에 일어나는 현기증의 일종입니다. 눈앞이 갑자기 어두워지고, 피의 기분이 끌리고 얼룩진듯한 감각이 됩니다. 뇌의 혈류가 나빠지는 것이 일어나는 일의 원인으로 생각됩니다.

심인성 현기증

심인성 현기증은 우울증 등 마음의 병이나 스트레스, 자율 신경 실조증에 수반하는 현기증입니다. 다양한 원인이 주장되고 있습니다만, 스트레스나 흐트러진 생활 습관에 의해 자율 신경의 밸런스가 무너지는 것으로 현기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현기증 증상

  • 빙글빙글 돌고 있는 느낌이 든다
  • 몸의 균형을 유지하기 힘듬
  • 흔들림
  • 메스꺼움
  • 식은 땀
  • 걷기 힘듦
  • 눈앞이 어두워진다(눈앞 암 흑감)
  • 물건이 이중으로 보임

현기증의 예방 및 개선에 효과적인 영양소

현기증 개선에 필요한 영양소로는 비타민 b12, 철 비타민 c, e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 B12

비타민 B12는 에너지 대사를 지원하는 비타민 B 군의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말초 신경의 수복을 돕는 작용이 있어 현기증이나 이명의 치료약에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비타민 B12가 부족하면 정상적인 적혈구를 생성할 수 없게 되어 거적 아구성빈혈(악성빈혈)을 일으킵니다. 거적아구성 빈혈이 되면 현기증, 피로감, 두통, 메스꺼움 등의 불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비타민 B12는 푸른 생선, 조개, 간 등 동물성 식품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채식주의자는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철분

철분 부족으로 인한 철분 결핍 빈혈로 인해 어지러움과 현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생리가 있는 여성이나 임신 중·수유 중인 여성은 평소보다 많은 철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식사나 보충제로부터 철을 섭취하도록 합시다. 고기와 생선에 포함된 동물성 헴철과 잎채소와 해초에 포함된 식물성 비헴철이 있지만 흡수 효율이 좋은 것은 동물성 철분입니다

비타민 C

비타민 C는 피부 거칠기 예방, 안티 에이징, 면역력 유지 등 많은 효능을 가진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C는 철분 흡수를 돕는 기능이 있으며 빈혈로 인한 현기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철분이 풍부한 재료와 함께 비타민 C를 섭취하십시오. 또한 비타민 C는 피로와 어깨 결림의 회복을 촉진하는 효과 가 있습니다. 심한 피로나 어깨 결림이 원인으로 현기증이 일어날 때에도 추천입니다. 비타민 C는 과일과 야채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E

현기증은 뇌로의 혈액 순환이 나빠지는 혈류 장애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E는 말초 혈관을 넓혀 혈행을 개선하는 효과 가 있으며, 현기증 예방으로 적극적으로 섭취하고 싶은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E는 견과류와 식물성 기름, 장어 등의 해산물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조개류 : 현기증에 효과적인 비타민 B12나 빈혈 대책이 되는 철·아연

조개류는 현기증에 효과적인 비타민 B12를 효율적으로 섭취하고 싶을 때 추천하는 재료입니다. 특히 많은 비타민 B12를 포함하고 있는 것은, 시지미·아사리·적조 개·굴 등. 된장국 등으로 일상 식사에도 도입하기 쉬움, 조개 등 조개류를 중심으로 비타민 B12를 보충합시다. 조개류에서는 빈혈을 예방하는 철과 아연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돼지고기 : 비타민 B군의 섭취에는 적신 부위를 추천

비타민 B12를 비롯한 비타민 B군은 현기증을 예방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섭취하고 싶은 영양소입니다. 돼지고기는 육류 중에서도 많은 비타민 B군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B군을 효율적으로 섭취하고 싶을 때는 돼지 허벅지살이나 돼지 지느러미 등 적신 중심의 부위를 추천합니다.돼지고기의 붉은 부위에는 빈혈 예방 효과가 있는 철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12가 가장 풍부한 것은 소 간

소·돼지·닭의 간에는, 비타민 B군의 영양소나 철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현기증의 예방·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현기증 치료제에도 이용되는 비타민 B12는 암소 간, 닭 간, 돼지 간의 순서에 많이 포함됩니다. 소 레버에는 돼지 레버의 약 2배의 비타민 B12가 포함되어 있으며, 효율적으로 섭취하고 싶을 때는 소 간을 추천합니다.

 

콩 식품: 비타민 B군을 섭취할 수 있는 식물성 식품

식물성 식품으로부터 비타민 B군의 영양소를 섭취하고 싶을 때는, 대두 및 두부·낫토·두유 등 대두의 가공 식품을 추천합니다. 다만, 대두에는 비타민 B12는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조개류나 푸른 물고기 등의 동물성 식품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견과류: 아몬드에 특히 풍부한 비타민 E

아몬드와 땅콩과 같은 견과류에는 비타민 E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E는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현기증의 증상에 좋은 영향을 기대할 수 있는 영양소입니다. 특히 비타민 E가 풍부한 것은 아몬드입니다.편의점에서 살 수 있는 아몬드의 스낵이나 아몬드 밀크 등에서도 비타민 E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감귤 : 철분 흡수를 촉진하여 빈혈을 예방하는 비타민 C

철분 흡수를 돕는 비타민 C는 빈혈로 인한 현기증을 예방하기 위해 꼭 섭취하고 싶은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C는 과일에 많이 포함되어 있지만, 특히 레몬, 귤, 오렌지 등의 감귤류에 풍부합니다. 감귤류 특유의 새콤달콤한 맛에는 부드러운 기분과 머리를 깔끔하게 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감귤류에 포함된 구연산에는 식욕 증진 효과도 있기 때문에 컨디션이 나쁘고 식욕이 나오지 않을 때에도 추천합니다.

 

현기증 증상이 있을 때 피해야 하는 음식

알코올

혈관을 수축·확장하는 작용이 있는 알코올류는 현기증의 증상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알코올에는 몸의 평형감각을 담당하는 소뇌의 작용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으며, 술을 마시고 취하면 흔들림이나 현기증의 증상이 나기 쉬워집니다. 알코올의 과음으로 인한 숙취의 증상으로는 현기증이나 오한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카페인을 포함한 음식/음료

카페인은 커피, 차, 녹차, 콜라, 초콜릿 등에 포함된 알칼로이드의 일종입니다.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내이로의 혈류를 저해하여 현기증을 일으키거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 카페인을 과잉으로 섭취하면 중추신경이 자극되어 현기증이나 두통, 동계 등의 증상이 일어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합시다. 현기증이 있을 때 마시려면 논 카페인의 보리차・흑두 차・루이보스티・허브티나 카페인 리스 커피를 추천합니다.

지질히 많은 식품

흔들림 감이나 눈앞이 빙글빙글 돌고 있는 것처럼 느껴지는 현기증은 메스꺼움을 수반하는 일도 적지 않습니다. 소화에 시간이 걸리는 지질히 많은 식품은 소화기에 큰 부담이 되어 위의 찢어짐이나 메스꺼움을 증폭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현기증에 시달리면 튀김이나 간식 과자, 육신이 많은 고기 등 지질히 많은 음식은 가능한 한 피하십시오.

현기증의 예방 및 개선에 효과적인 생활 습관

규칙적인 삶으로 충분한 수면을 취하기

생활 리듬이 흐트러지면 자율 신경의 균형이 무너져 현기증 등의 불쾌한 증상이 일어나기 쉬워집니다. 또한, 수면 부족은 자율 신경의 기능과 신체의 피로 해소 기능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기상·취침 시각을 일정하게 해, 충분한 수면 시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유의합시다.

스트레스를 피하기

현기증을 일으키는 메니에르병이나 돌발성 난청의 원인의 하나가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나 긴장 상태에 의해 자율 신경이 흐트러져 현기증이 일어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피하거나 제거하는 방법을 찾는 것도 현기증의 완화에 중요합니다. 생활 환경을 개선·전직한다·가사나 육아의 부담을 줄이는 등의 대책을 취해 봅시다.

금연

담배연기에 포함된 니코틴에는 혈관을 수축시키는 작용이 있어 혈류를 저해하여 현기증을 악화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금연도 현기증의 예방·완화에 유효한 대책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적당한 운동

적당한 운동에는 혈행 촉진이나 스트레스 해소의 효과가 있어 현기증의 개선에 좋은 영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갑자기 격렬한 운동을 하면 반대로 현기증을 악화시킬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워킹이나 스트레칭 등 가벼운 유산소 운동으로 시작해 보세요.

 

러시 앤 캐시 무과장 대출 무카드

리드코프 연체자 대출

여성 무직자 대출 이유, 안심대출 가능한 곳

무직자 소액대출 가능한 곳

직장인 1억 대출받는 곳

 

마치며

지금까지 현기증에 좋은 음식과 어지러운데 좋은 음식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가볍게 실천하기 쉬운 음식부터 하나둘씩 섭취하다 보면 건강을 잘 챙길 수 있는데, 특히 채식주의자인 경우에는 필요한 비타민이 부족할 수 있으니 골고루 음식을 섭취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