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니아신 효과 권장량 홍조, 간독성 등

by ***^***** 2021. 11. 14.

니아신은 니아신 아미드 (니코틴아미드)와 니아신(니코틴산)의 총칭이며, 니코틴산 비타민의 약칭이고 합니다. 본디 니코틴산이라 불리기도 하지만 유해물질인 니코틴과 구분하기 위해 니아신이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비타민 B군에 속해 있으며 수용성 비타민읜 성질을 가지고 있는 니아신 효과와 부작용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니아신 효과

니아신 효과 하루 권장량

주된 기능은 효소의 보효소 (코엔자임)으로 물질의 대사를 촉진시켜주는 것입니다. 니아신은 500개가 넘는 효소를 도우며 지질 단백질 탄수화물 등 모든물질의 대사 에너지 만들기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에너지를 만듬 피부 점막의 염증을 방지 알코올을 분해해서 숙취를 방지
혈행을 촉진해서 차가움 두통 어깨결림을 개선해줌 우울증 불면증 정신분열증을 개선   

 

체내에 니아신이 부족하게 되면

체내에 니아신이 부족하게 되면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페라그라입니다. 이탈리아어로써, 피부에 통증이 생긴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되고, 얼굴 혹은 사지 쪽에 발진이 생기게 되며 햇빛과 접촉하게 되면 더욱 과민반응을 일으켜 화상에 덴 것과 같은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 페라그라는 이 외에도 설사 구토 위장장애 구내염, 뇌의 기능 부전 등 심각하면 사망에 까지도 이르는 질병입니다.

 

니아신이 왜 부족하게 될까??

니아신은 체내에서 합성할 수 있기 때문에 페라 그라 등 심각한 질병으로 번지는 것은 거의 방지를 하게 됩니다. 그래도 이러한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니아신이 부족할 수 있으며 피부병인 페라 그라에 노출될 수 있게 됩니다.

 

알코올 중독, 하트냅병 카르티노이드 증후군, 설사
간경변 향균제의 이소니아지드를 장기간 복용한 경우

이런 경우 니아신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니아신을 반대로 과다복용하게 되면?

니아신을 과다복용 하게 되면 플러싱이라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보통 1~2시간 정도 피부가 붉어지는 등 가려운 증상을 동반하며 증상 자체에는 별 다른 해가 되는 것은 없지만, 장기적인 과다복용을 하는 경우 간데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니아신 하루섭취 권장량

니아신의 1일 섭취기준량은 남자를 기준으로 했을 때 11~13mg이며 여자를 기준으로 했을 때는 9~10mg입니다. 

 

니아신을 포함하고 있는 식품

니아신은 꼭 영양제로 섭취하지 않더라도 음식을 통해 섭취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포함하고 있는 음식 부터 나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버섯류, 건조, 표고버섯
  • 해산물
  • 커피, 인스턴트 커피
  • 해산물 (가다랑어류)

니아신 섭취방법

니아신은 이 외에도 닭고기 돼지 간 등 여러 곳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물에 녹기 쉽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수프나, 냄비 등을 이용해서 국물도 같이 섭취할 수 있는  조리법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러시 앤 캐시 무과장 대출 무카드

리드코프 연체자 대출

여성 무직자 대출 이유, 안심대출 가능한 곳

무직자 소액대출 가능한 곳

직장인 1억 대출받는 곳

 

 

마치며

지금까지 니아신 하루 권장량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결과적으로 부족해도 증상이 나타나지만 너무 과다 섭취하더라도 좋지 않은데 될 적당한 권장량에 맞춰서 섭취하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