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음식 효능

우황청심환 효능, 복용법

by ***^***** 2019. 7. 10.

긴장을 했을 때나, 극도로 불안 증세를 느꼈을 때, 우황청심환을 찾게되는데요. 큰 시험이나 면접을 앞 두고 있을 때도, 놀란 마음을 진정하기 위해 찾곤 합니다. 그렇지만 더욱더 효과를 보기 위해선 복용법과 주의사항을 확인하고 섭취하는게 더욱 좋겠죠? 오늘은 우황청심환의 효능과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우황청심환은 마비증상이나 언어장애, 중풍이 왔을 때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중풍 환자에게도 우황청심환이 처방됩니다. 비단 중풍에 걸렸을 때만 섭취하는 것만은 아니고, 여러 증상에 다양하게 활용 될 수 있는데요. 우황청심환에는 감초, 산약, 인삼, 계피, 당귀, 방풍 등 여러가지 광물성 약물과 약재가 함유되어 있는 '환'의 형태에 금박을 씌운 제품으로 요즘은 음료로 나오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환으로 되어 있는 형태를 씹었을 때 나는 향의 효과가를 더욱 가증시켜 줍니다.

우황청심환의 효능

1.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해독작용과 혈열을 없애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인사불성, 자율신경계 실조증, 신경성 심계항진, 불면증, 중풍, 정신 불안 증상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처방제로 사용됩니다.

 

3. 협심증, 정신분열증, 고혈압, 신경성 불안증, 신경 과민증의 처방제로 쓰이기도 합니다.

 

 

4. 사향성분과 영묘향 성분이 심박수를 낮춰주어 불안감이나 긴장이 심한 사람에게 도움을 줍니다.

 

전반적으로 뇌기능과 심장기능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고 면접이나 큰시험 때 불안한 증상을 약화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주니, 많은 분들이 찾는 약품입니다!

복용방법

1. 식후 1일 1회 따뜻한 온도의 물과 함께 1회 복용하고 시험이나 면접이 있을 때는 시작 전 1시간전 정도에 섭취를 해야 좋습니다 약효는 약 1시간 30분 정도 지속이되요.

 

지속해서 복용할 경우에는 7일~1개월 정도만 복용하며 증상이 완화되었으면 복용을 중단하는것이 좋습니다.

 

 

2. 우황청심환은 그냥 씹어서 섭취하거나 물에타서 섭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세 이하 : 1회 복용시 1/4 복용

2~4세 유아 : 1회 복용시 1/3 복용

5~7세 아이 : 1회 복용시 1/2 복용

8~15세 아이 : 1회 복용시 2/3 복용

15세 이상 ~ 성인 : 1환 1일 1~2회 복용

 

 

3. 우황청심환은 크게 위장에 문제를 주지는 않지만 위장관련된 질병을 앓고 있는 분이라면 공복 상태에서 섭취하는것을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4. 액상과 환 형태가 있는데 흡수가 바른것은 액상이고, 빠르게 효과가 나타납니다

우황청심환 주의사항

 

1. 임신기간 중에는 섭취는 가능하나 가장 조심해야 하는 4~10주 사이에는 복용을 피하는것이 좋고, 섭취해야 한다면 의사의 처방을 받은 후에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특정한 성분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매일 섭취하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3.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우황청신환은 장기간 섭취하게 되면 건강에 문제를 초래할 수 잇습니다.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갔다고 해도, 약은 약이니 장기간 섭취하거나 상시 복용하는것은 위험합니다. 과유불급을 잊지 마시고, 긴장감이나 심장 두근거림을 앓고 있으시다면 먼저 한의원이나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