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둑의 양지에서 자라나는 식물인 뱀딸기는 열매가 딸기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아주 작습니다. 주로 게여미탈, 베염탈, 사메, 등 지역에 따라 부르는 이름이 다른 뱀딸기는 잎이 엇갈려 있는것과, 덩굴사이에서 자라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로 중국, 말레이시아, 일본에 분포하고 4월 중순이면 노란 꽃잎이 핍니다.
뱀 딸기는 주로 열매와 어린잎을 섭취하며 초가을과 여름 사이에 뱀딸기를 채집해서 말린 후 음료수 처럼 마시기도 하는데요 뱀 딸기는 향균작용, 항암과 건강, 면역력 증강 등 여러가지 건강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곤충에 물려서 생긴 습진, 종기에 이용하기도 하고, 잼으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뱀 딸기의 효능에 대해 알아볼게요!
만성질환 개선
즙을낸 뱀딸기잎은 만성질환을 치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뱀딸기의 면역력 증진 효과 덕분입니다
각막, 결막염
뱀딸기의 뿌리 부분은 눈건강을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뿌리를 찢어 채유 1~2스푼과 섞고 점안하기도 하는 민간요법 또한 있습니다. 민간요법은 어디까지나 민간요법이기에 이런것이 있구나만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해독, 진정 효과
곤충 때문에 상처가 나거나 물려서 피가나는 곳에 사용하면 도움이 되는데요 뱀딸기를 대산, 웅환과 같은 형태로 갈아서 대상포진 치료에도 이용하기도 하는데, 상처난 곳에 붙여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화상, 습진 해독 작용, 지혈 효과가 좋습니다.
항암 작용
자궁암, 인두암, 위암, 후두암 등 여러 암세포가 변이하고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물에 우려 드시기도 하고, 줄기와 잎을 말려 달여드시면 항암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아토피 피부
아토피를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뱀딸기는 면역력 증진에도 많은 효과가 있는데요 피부를 긁어 낸 상처를 낫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뱀딸기의 부작용
뱀딸기를 다량 섭취하게 되면 차가운 침이 고인다 <본초강목>에 소개 되어 있는데요. 이 만큼 찬 성질을 가지고 있는 약재로, 소화력이 약하거나 평소 체력이 약하고 소음인 체질을 지닌 분이라면 기운이 빠지거나 설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뱀 딸기는 한번 섭취 할 때 80그람 이상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고 말렸을 때는 15g 정도를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민간요법적인 부분이 많기 때문에 전문가와 꼭 상담 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