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부차는 홍차와 녹차를 베이스로 해서 만드는 재밌는 차인데요. 이전에는, 유명한 찻집에서만 맛볼 수 있는 진귀한 차였습니다만 요즘에는 마켓이나, 슈퍼에 가면 선반에서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콤부챠는 '신 맛이 첨가된 사과 향'이 드는데요. 콤부챠의 기원은 2200년전의 중국으로 중국에서는 자양강장, 해독작용에 효능이 있어 점차 러시아와 북아메리카, 프랑스 등으로 보급되어 갔습니다. 1960년대 스위스의 과학제의 말에 따르면 콤부챠는 요구르트와 같이 장내건강에 좋다 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오늘은 콤부차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드는 방법
콤부차의 베이스가 되는 것은 녹차와 홍차입니다. 여기에 아세트산 균과 효모를 공생 배양시켜 홍차의 버섯인 스코비 균종과 설탕을 첨가해서 1~2주 정도 발효 시킨 후 완성이 되는데요. 콤부챠의 맛은 발효의 기간에 따라 변하고, 처음에는 신맛의 사과향이 나지만 자기간 숙성 시키게 되면 부드러운 신맛이 나게 됩니다
발효과정을 거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데 스코비 균종 폴리페놀을 유기화합물로 변화시키는 과정으로 산성도가 높기 때문에 미생물이 번식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홍차나 녹차에도 이러한 유기 화합물이 있지만 콤부차는 그 생성량이 더 많기 때문에 효과가 더 좋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발효 과정
발효과정을 거치게 되면 콤부차는 장기 보관이 가능하게 되는데요. 치즈와 요구르트, 김치, 와인, 맥주등과 같이 인기 있는 음식들과 마찬가지로 보관 기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맥주와 와인 같은 경우는 발효하게 되면 알콜 음료가 되는데, 콤부챠 또한 0.5% 정도의 알코올이 함유되게 됩니다. 그렇지만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알코올 도수가 0.5% 미만이면 일반 식품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딱히 술이라 볼 수는 없습니다.
장 건강
발효식품은 몸에 좋은 선인균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론적으로는 선인균이 장내에 정착하게 되어 사람의 기분과 스트레스, 체중이나 식욕 등 다양한 신체 기능이 개선될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허나, 간단히 좋은 박테리아를 섭취한다고 해서 꼭 장내에 정착하거나 영주하는 것은 아닌데요. 프로바이오틱스균을 포함해서 효능을 보려면 지속적으로 섭취해야 하는 연구 결과또한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 질병이나 장염 등 장 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고 입증되어 있는데, 염증성 대장염 등 대장염 등에 관련된 다른 질환에 대해서는 효과가 아직은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콤부챠가 꼭 대장의 상태를 개선해 준다고 생각 할 수 는 없습니다
여러가지 효능
다음이나 구글에서 콤부차에 대해 검색 해보면, 보기만 해도 가슴 뛰는 멋진 효능들이 다수 나와 있습니다. 혈액 해독과, 콜레스테롤 저하, 당뇨병 예방, 혈압 저하, 향균 효과, 안티 에이징 까지 다양한 효과들이 나와 있는데, 현재 콤부챠에 대한 실험 관련 내용은 '비 임상 시험과 동물연구에서의 증거 뿐입니다'. 동물 실험에 한해서는 항산화 효과, 항암 작용, 항 당뇨작용이 있다 밝혀진 바는 있습니다.
결론
콤부차의 건강 효능이 차와 발효식품과 같이 유사한것은 맞습니다. 콤부차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계속해서 복용하셔도 무방하지만 녹차와 홍차가 좋은 사람이라면 굳이 콤부챠를 복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앞서 동물연구까지의 연구결과가 있지만, 이런 동물 연구 결과가 사람에게도 효과가 있을 수 도 있기에 꼭 나쁘다고만은 할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의사항으로는, 콤부차를 발효시킨 후 과즙을 첨가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당분의 섭취가 증가하게 되어서 섭취를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2019/07/10 - [분류 전체보기] - 우황청심환 효능, 복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