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음식 효능

쇠뜨기 효능

by ***^***** 2019. 7. 5.

줄기의 가장 윗부분이 뱀의 모양과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어, 뱀밥으로도 불리는 잡초인 쇠뜨기는,  메마르고 경사가 있는 땅이나, 둑이나 길, 들과 산,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서식하는 여러살이해 풀인데요. 우리나라에는 8종이 분포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는 25종의 쇠뜨기가 있습니다.

뱀의 머리와 비슷하게 생긴 포자낭과 마디마디에는 뱀의 비늘과 비슷한 잎이 나는데요 비슷한 식물은 물쇠뜨기, 능수쇠뜨기, 개쇠뜨기 등이 있습니다. 일본에서 원폭이 떨어지고 난뒤, 가장 먼저 생겨난 잡초가 바로 '쇠뜨기' 인데요. 그 만큼 뿌리가 견고하게 내려져 있으며, 강인한 생명력을 자랑합니다.

성인병 예방

서늘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쇠뜨기는 체내의 열이 많은 사람이 섭취할 경우,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고, 혈압을 조절해주어, 고혈압 증상을 낫게하고,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피부질환 개선

쇠뜨기는 지성 피부에 좋고, 세정효과가 있어 몸속의 독소와 노폐물을 없애주어 여드름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습진이나 무좀이 있는 경우 쇠뜨기를 찢어서 환부에 발라주면 효과가 좋다는 민간요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민간요법은 민간요법이기에, 참고만 하시는 것이 좋아요.

지혈작용

토혈이나, 코피를 흘리는 사람이 섭취하게 되면 지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생리혈이 많은 여자가 섭취하는 경우 양이 줄어들고, 월경 과다로 인해서 힘들어하는 여자들에게도 지혈작용을 통해 도움을 줍니다.

 

이뇨 작용

쇠뜨기의 효능 중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바로 이뇨작용으로, 소변 보기 힘들어 하는 분이 섭취하게 되면 이뇨작용을 도와 소변의 배출을 돕습니다. 

호흡기 질환 개선

쇠뜨기를 말려 달힌 물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호흡기 질환인 만선 기관지염, 기관지염 등에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