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완연한 봄이 지나 여름이 벌써 오려는지 한국도 많이 더워졌네요 4월 중순 날씨가 낮 기온이 28도까지 올라가다니 올 여름이 벌써부터 두렵습니다. ㅠㅠ
저는 지난주 베트남 다낭을 여행하고와서 베트남과 다시한번 사랑에 빠졌습니다. 한국 돌아오면 날씨가 많이 춥게 느껴질줄알았는데 베트남과 크게 기온차가 나지 않더라구요 감기걸릴까 염려했는데 다행이였습니다.
저렴한 물가와 동남아 특유의 휴양지 느낌 물씬나는 베트남. 그중에서도 다낭과 가까운 위치로 들리게 된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등재되어있는 호이안. 그 매력의 끝이 어디인지 너무 짧은 일정으로 다녀와서 호이안만 돌아보는 여행을 위해 캐리어 짐도 풀기전에 무턱대고 저렴한 항공권을 찾아 3주뒤 일정으로 다시 여행계획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제가 오늘 알려드릴내용은 바로 이 베트남비자 발급방법에 관한 내용인데요. 요즘은 나트랑, 다낭 등 동남아 인기 여행지로 급부상 하여 베트남에 대해 많이들 알고 계실텐데요. 지금 베트남으로 여행을 준비 중이시거나 저처럼 베트남과 사랑에 빠져 잦은 여행을 하게 될 예정이신 분들이 알아두시면 좋은 정보를 소개해드립니다
베트남 흔히들 무비자 입국이 가능한 나라로 알고계실텐데 저도 그랬습니다. 5번째 방문이지만 늘 여행간의 텀이 길고 짧은 여행이였던 터라 비자의 필요성을 모르고 있었거든요. 그러나, 이 비자문제로 3주 뒤 계획한 여행을 하마터면 비행기 표도 날리고 호텔도 날릴뻔했다는 사실!!
사회주의 국가인 베트남은 아직까지 외국인이 입국할때 비자가 있어야합니다. 하지만 한국인은 베트남에 15일까지는 비자 없이 입국이 가능하죠. 그러나, 만약 비자가 없는 상태로 베트남에서 15일 이내 출국하는 항공권이 없는경우 입국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흔히들 15일 이내의 단기여행을 가시기 때문에 귀국티켓을 가지고 계시니까 문제없이 입국 할 수 있어서 알고계시듯 그 경우에는 무비자로 입국이 가능한 나라가 맞습니다. 그러나 유학, 체류, 15일 이상의 관광, 사업 등 체류기간이 늘어나는 다양한 경우를 대비해 비자 발급에 대한 내용도 숙지를 하고 있어야겠더라구요.
한국인은 베트남과의 무비자협정으로 관광목적으로 입국하는 경우 15일간 무비자입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경우, 도착비자 또는 대사관을 통하여 비자발급이 필요합니다.
- 상용(비즈니스) 목적으로 입국
- 무비자 입국하여 출국 후 한달이내(31일 이내) 재입국
- 15일 이상 베트남에 체류하고자 하는 경우
- 무비자협정국이 아닌 국가의 여권을 소지한 경우(미국, 캐나다, 호주, 중국 등)
저는 한달이내 재입국 케이스로 이번 여행을 시작도 못해보고 망칠뻔 했죠.
그래서 저와 같이 베트남을 사랑하고 자주 찾게되는 분들을 위해서
5번째 베트남 여행끝에 처음으로 도전하게 된 베트남비자 발급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베트남비자 발급방법이라고 특별한것은 없습니다. 우선 비자 발급방법은 두가지로 나눠집니다.
1. 대사관에 직접 서류를 들고 방문.
http://overseas.mofa.go.kr/vn-ko/index.do
2. 비자 대행 사이트에 서류를 제출하여 요청.
대사관이 가까운 곳에 있다면 대행 수수료없이
직접 신청이 가능하지만 가까운곳에 대사관이 없다면 대행 사이트를 이용하여도
간편하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준비 서류
-관광비자-
1. 여권 원본 (반드시 입국 예정일로부터 6개월이상 유효한 여권,사증한면도가능)
2. 여권용 사진 1매 (3.5cm x 4.5cm)
3. 신청서
4. 비자 케이블 (현지 외무부로부터 주한 베트남 대사관 에 비자케이블(cable)이 도착된후 비자신청 가능)
5. 비자신청자의 인적사항 (집주소,핸드폰번호,베트남출발날짜,비자타입)
-상용비자-
1. 여권 원본 (반드시 입국 예정일로부터 6개월이상 유효한 여권,사증한면도가능)
2. 여권용 사진 1매 (3.5cm x 4.5cm)
3. 신청서
4. 초청장 사본- ( 현지 이민국에서 발행한 초청장).
5. 비자신청자의 인적사항 (집주소,핸드폰번호,베트남출발날짜,비자타입)
-도착비자-
현재, 베트남을 방문하는 많은 외국인들은 도착비자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현지 공항에서 발급 받는 비자로 베트남 도착비자사무소는 입국심사장 바로 전에 위치. 간판에 영문으로 LANDING VISA, VISA APPLICATION, VISA ON ARRIVAL 이라고 써있습니다. 베트남의 인터넷전자정부정책의 일환으로 비자발급절차의 일부에 온라인을 활용한 비자발급방식입니다. 도착비자는 주한베트남대사관에서 받는 오프라인 방식에 비해 신속, 저렴하고 여권원본을 맡기지 않아도 되므로 편리한 특징이 있습니다.
1. 대행사를 통해 받은 비자승인서출력본
2. 여권사진 2매
3. 비자스탬프비용 (미화달러)
모든 비자신청이 마찬가지겠지만
비자 신청은 빨리하면 빨리 할수록 비용이 저렴해집니다.
저도 서둘러 신청해야겠습니다 ^^
참고로 현재 대한민국 여권 소지자는
베트남과 15일 NO VISA(관광목적)이 체결 되어있습니다.
다만, 비즈니스 목적으로 NO VISA로 수차례방문하는경우
관광이 아닌 비즈니스 방문으로 간주하여 블랙리스트로 등재되어
적발되는 경우 벌금 및 추방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 경우 차후 재입국이 제한되거나 불가하다고 하니
따라서 비즈니스로 자주 방문 하시는 분은 비자를 받아 나가셔야 차후에 불이익이 없습니다.
또한 15일 이상 체류할 경우 불법체류로 분류되어 벌금을 납부하시며,
차후에 방문하실 때 마찬가지로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박항서 감독님의 활약 덕분인지
여행하는 동안 현지인들의 친절한 분위기도 좋았는데요
매력적인 베트남 여행
제가 알려드린 베트남비자 발급방법 참고하셔서 즐거운 여행 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