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 여행 정보

일본을 싫어하는 나라 TOP10

by ***^***** 2019. 8. 19.

전에는, 일식 , 만화 애니메이션으로 유명해서 아시아를 지배했던 나라라 여겨졌던 적도 있었지만 세계 2차대전 이후, 일본에 대한 호의를 가지고 있는 나라나, 혐오 하는 나라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알면 알수록 반일 감정도 이해할 수 있게 되고 역사공부도 되실 거에요.  최근 일본 불매운동은 정말 핫한 주제이기도 하고, 여행을 꺼려하시는 분들도 있을 정도로, 일본을 싫어하는 나라는 많이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반일 작가가 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일본을 싫어하는 나라에 대해서 조사 해 보았습니다. 세계에서 반일 작가가 많고, 일본을 싫어하는 나라에 대해 점수를 매겨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소에 궁금하셨던 분이라면 참고하시기 바라요~! 그럼. 일본을 싫어하는 나라는 어떤 나라들이 있을까요?

1위 한국

반일감정 : ★

 

한국은 손에 꼽을 정도로 일본을 싫어하는 나라 중 하납니다. 현 정권 이후로, 한일 관계는 더욱 악화되었으며 경제와 정치가 분리 되었다고는 하지만, 반일 감정을 더욱 고취시켜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느낌도 강합니다. 반일 감정이 가속화된 시점은 2005년 8월으로, 국교 정상화 협상 문서 공개 명령을 받고, 기록 정보가 공개 된 사건이 있었습니다. 공개된 정보를 토대로 국민들은 일본에 감정이 더욱 폭발 하게 되었죠.

 

여담으로 교육기관에서도 일본은 굉장히 나쁘다 라고 교육하고 있고, 반일 사상을 가지고 있는 사회구조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신문의 오보도 한목하고 친일파를 공격하는 성향이 강합니다. 징용, 반일 교육, 불매운동, 언론통제, 위안부 등등. 국민과 국민의 불화라기 보다는 정부와 정부사이의 불화로 보는것이 더욱 바람직합니다.

 

2위 중국

반일 감정 : 

 

중국은 지금이나 예전이나 변함없이 일본을 싫어하는 나라입니다. 외국에서는 중국이 일본을 싫어하는 모습을, 한국이 현 정권 들어 그대로 닮아가고 있다고 보는 평도 많은데요. 중국은 공산당이 정권을 잡고 있습니다. 공산당 정권이 흔들리는 사건이 한 번 있었는데, 1989년 톈안먼 사건 당시 학생들이 민주주의를 요구하며 천안문에 집결하고, 시위까지 있었던 사건이죠

 

이 후, 중국 인민군이 무력으로 제압을 했고, 다수의 사상자와, 충격을 안긴 사건이었습니다. 중국의 경우 언론탄압이 강한 편이지만, 당시 고르바초프 러시아 대통령이, 해외 언론에 사건을 보도하게 되면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런 사회적 배경안에서 민주주의를 뿌리 뽑기 위해 교육개혁을 실시하게 되었고, 근처의 타겟이 된 나라는 '일본'이었습니다. 일본이 선동해서 학생들이 시위를 벌인것. 으로 사건은 일단락 된것이에요.

 

 

3위 북한

반일 감정 : 

 

북한 또한 세계에서 일본을 싫어하는 나라 중 손에 꼽히는 나라인데요. 한국에도 마찬가지이고, 공갈 외교, 화전양면술을 하는 대가이기도 합니다. 뭔가 필요할 때 마다 미사일로 화답하는 외교카드를 꺼내들곤 하죠. 일본을 싫어하기는 하지만 그렇게 극단적으로 싫어하지만은 않습니다. 국민 형편이 워낙 어렵다 보니, 마음대로 살아가지지가 않기 때문에 일본에 대해 별 생각 없는 사람이 대다수라고해요. 

 

대표적인 반일 사건으로는 '일본인 납치사건'이 있는데요. 북한은 아직도 일본과 외교를 할 때 일본 열도 4개의 섬을 핵폭탄으로 침몰 시켜버린다, 일본인을 때려 눕힌다 등, 반일 사상을 지속해서 외교를 풀어갈 가능성이 높은 나라이기도 합니다. 

 

4위 러시아

반일 감정 : 

 

러시아의 경우 일본을 혐오하기 보다는 일본을 이용하는 나라인데요. 국민들이 대체로 반일 감정을 가지고 있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포경문제나, 북방 영토 문제등으로 반일감정이 남아 있고, 정치카드로 북방영토의 반환을 요구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구소련시대에는 반일 교육을 실시하기도 했으며 나이가 많은 사람 중에서는 일본을 싫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5위 독일

반일 감정 : 

 

독일은 한국과 중국에 비하면 일본에 호의적이긴 하지만, 일본 주장을 무시하는 언론의 분위기가 있고, 중국과 한국의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여 일본을 공격하는 사례도 많습니다. 오랜 역사속에서도 독일은 일본의 성장을 그렇게 좋게 보지 않으며, 원전사고의 인상이 강하고, 관동 대지진이 있었을 때도, 언론으로 굉장히 나쁘게 보도를 한 바 있습니다. 그렇지만 한국에도 그렇게 호의적인것은 아닌데요. 현 정부 들어서 한국에 대한 불신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6위 네덜란드

반일도 : 

 

네덜란드도 일본을 싫어하는 나라 중 하나인데, 이유로는 태평양 전쟁이 있습니다. 태평양 전쟁 시 일본은 네덜란드의 동인도에 침공을 했었고, 네덜란드를 공격해서 해방을 시킨것이 일본이기 때문이죠, 동아시아의 해방이라는 목적으로 수 많은 식민지들을 공격 했었고, 대동아 공영권 구상을 실현하기 위한 변명인것이 사실화 되면서, 더욱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1942년 일본군에 의해 네덜란드 령 동인도를 함락 당하고, 10만명의 유럽인을 억압하고, 사망자는 13~30%까지 달했다고 합니다. 이 때 당시 400만명의 유럽인이 사망하고 3만명 정도가 구속 중 사망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유럽에서도 일본을 그렇게 달갑게만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7위 영국

반일 감정 : 

 

일본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는 나라인 영국은 왕족 국가로, 아시아인 차별이 깊게 뿌리 내려있기도 한데요. 일본사람을 옐로우 몽키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1차 세계대전에서 연합군으로 일본과 함께 전투를 했던 이력이 있지만 2차 세계대전 때는 적국으로 돌변하여 일본이 식민지들을 공격 했었는데요. 전쟁 후에 관계가 더욱 악화 되었습니다.

 

배경에는 연합군 군사에 대한 중노동, 학대, 고문, 731일 부대의 실험 등 일본사람을 싫어할 수 밖에 없는 행동들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고령층의 인구들은 일본을 싫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8위 프랑스

반일 감정 : 

 

일본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다수포진 해 있는 오래전 부터 반일 역사가 뿌리깊게 박혀있는데요. 특히나 전쟁에서 그런 감정들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현 세대는 별로 반일 감정이 없지만 영국과 마찬가지로 고령층의 경우 반일감정이 많이 남아 있는데요. 일본의 주장은 무시하는 성향이 강하고, 한국과 중국의 보도를 그대로 믿는 경향이 많습니다. 

 

일본은 2차세계대전 당시 프랑스의 식민지도 공격 했기 때문에, 전쟁을 경험했던 사람이라면 굉장히 불쾌한 나라임에는 틀림 없는데요. 일본군의 행동이 그 당시 좋지 못 했던 것도 있습니다. 하지만 현 세대의 경우에는 일본에 대해 별 관심이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9위 미국

반일 감정 : 

 

호불호가 많이 갈리긴 하지만 친일인 사람도 있고, 반일인 사람도 두루두루 있는 곳이 미국입니다. 다민족이 사는 나라 답게 일본을 싫어하기도 하고, 대체적으로 아시아 사람들을 싫어하기도 합니다. 일본을 싫어하게 된 계기는 바로 경제에 대한 문제인데요. 2차세계대전 당시 적국이기도 했고, 종전 후에 오랜 시간이 경과 해서, 반일인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지만 나이가 많은 사람들 중에는 일본을 싫어하는 사람이 더러 있습니다.

 

10위 캐나다

반일 감정 : 

 

캐나다는 반일 감정이 점차 확산되고 있는 나라입니다. 일단은 중립국에 속하기는 하는데, 이전에는, 캐나다의 발전을 일본이 도와줬다고 해서 우방국 중 하나였기는 하지만, 최근, 일본인이나, 중국, 한국 사람들이 많이 이주하게 되면서 이런 아시아에 대한 혐오스러운 인식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언론 조사에 따르면 일본에 대해 좋지 않게 생각 한다는 사람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