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흥미로운글/꿀팁

심리상담사 자격증

by ***^***** 2020. 2. 13.


현대를 살아가는 많은 정신적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는 경제적인 문제가 없더라도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인데 유명한 심리학자인 프로이트는 현실과 이상간의 괴리감이 있을 때 심리적인 문제가 생긴다고 이야기한 바 있습니다. 요즘시대에는 정말 현실과 원하는것이 잘 맞지 않기 때문에 더욱 많은 문제가 생기는것 같아요. 이러한 심리상담을 할 수 있는 자격증에 대해 소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심리학 자격증


 

간단히 공부한다면 한없이 가벼운 학문이고 철학과 접목해서 과학까지 동원한다면 정말 어려운 것이 바로 심리학입니다. 상담사는 내담자의 분위기와, 감정을 풀어주어 앞으로 있을 일에 대해 좋은 연쇄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감정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선 많은 공부가 필요한데 현대와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많은 분위기에선 점차 수요가 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누군가 누구를 케어한다는 것이 굉장히 멋진 일이기도 하지만 그 만큼 감정을 담아야 하는 바구니가 되기 때문에 그 만큼 어려운 직종이기도 하죠. 자격증의 종류도 여러가지가 있고 인터넷으로도 쉽게 취득하는 방법을 알아내실 수 있을것입니다. 

 

자격증 종류

 

심리학에 관련된 자격증은 5개로 볼 수 있습니다. 한번에 여러 계층을 다루기 보다는 한 계층씩 나누어 자격증을 발급 해주는데 자신이 가장 자신 있는 분야에 도전 해 보시는것이 가장 좋을것이라 판단됩니다.

 

  • 아동심리상담사

유아나 아이를 상대로 상담하는 역할을 수행하게되며 아이들은 아직 사회에 떼타지 않은 만큼 직설적인 대화보다는 전박적인 심리적인 이해와 아이를 이해하려하는 자세로 올바른 길로 성장해 주는 일을 맡아 하게 됩니다. 요즘엔 아이라고 하더라도 쉽게 볼 상대가 아니니 충분히 생각 해보시고 도전 해보시는것이 좋습니다.

 

  • 음악심리 상담사

음악은 오래전 부터 사람의 감정을 편안하게 해주거나 격양시키는데 큰 일조를 해왔습니다. 이런 음악을 같이 병행해서 심리치료를 하는 상담사로 청각에 민감한 분들의 심리를 상담해주는데 많은 도움이되는 자격증입니다.

 

  • 노인심리 상담사

정년퇴직이나 은퇴를 하고나서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고 현대사회는 변화되는 속도가 많다보니 갱년기 우울증이나, 노년기의 우울증이 점차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결국 이상적인 생각으로는 다시 재개하고 싶고 일을 하고 싶지만 그렇게 하는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자책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이야기를 하나씩풀어가며 상담을 해주는 자격증이라 생각 하시면 될것같습니다. 내담자는 나이가많아서 경험이 많기 때문에 어중간한 공감을 끌어내기 보다는 충분히 이야기를 듣는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미술심리 상담사

음악과 마찬가지로 미술 또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데 훌륭한 배출구의 역할을 합니다. 내담자의 그림을 분석하기도 하고 우울한 감정을 캐치해내서 앞으로의 일에 좋은 연쇄작용이 일어나게 하는것이 목적이라 생각됩니다.

 

  • 직업상담사

자신에게 맞는 일자리를 찾는데 도움을 주거나 취업을 알선하는데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하는 직종입니다. 심리적인 문제라기 보다는 직업을 찾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로 많은 정보가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오늘은 간단히 심리상담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격증을 가지고 복지시설에서 일하시는 분들도 있고, 공기관에서 일을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상담을 진행하면서 가장 힘든것은 내담자의 감정을 자신이 받아내야하기 때문에 집에 돌아와서 본인이 더욱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는것인데요. 나중에는 자신이 무슨일을 하고 있는지 자각을 못하는 시기가 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도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라면 충분히 도전해볼만한 가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심리적으로 케어를 한다는 것은 앞으로 있을 미래에 좋은 결과를 야기할 수 있는것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