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가장 가까운 유럽은 어디일까요? 바로 핀란드인데요 부담없이 방문 할 수 있는 매력과, 치안과 물가 등 기본정보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핀란드 여행루트
제가 방문했던 곳은 헬싱키와 핀란드의 두번째 도시인 탐페레였습니다. 탐페레는 당일 치기 여행으로도 인기가 좋고 쀼하호수, 아니호수, 자연이 깨끗한 멋진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게다가 탐페레에는 무민 골짜기 박물관도 있기 때문에 아이들과 여행을 즐기기에도 좋습니다.
여행 감상
핀란드를 방문했었던 시기는 봄이었고 전체적인 느낌으로는 도시 자체가 잘 정비되어 있고 세련된 카페와 상점이 많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봄 시즌이었지만 약간 날씨가 쌀쌀했고 저녁에는 더 쌀쌀했기 때문에 아웃도어를 항상 지니고 다녔습니다. 핀란드 사람들은 영어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현지어에 대한 공부를 할 필요 없이 여행하는데 별 어려움은 없었는데요 겸손하고 친절한 느낌이 한국과 약간 비슷하다는 느낌도 받았습니다
치안
핀란드의 치안은 대부분 안전하고, 여행 하면서 문제가 될 일은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여름 시즌에는 주의를 해야 하는데, 핀란드 이외의 국가에서 절도 집단이 들어와 뒷주머니 혹은 지갑에 손을 대기 때문에 최소한의 안전 조치는 필요합니다.
여행, 기후, 복장 시즌
핀란드는 북유럽 국가로, 여름 최고 기온은 20도 초반대 입니다. 저녁과 아침은 쌀쌀 할 수 있음으로 아웃도어를 챙겨 가시는 것이 좋고 11월 부터는 눈이 내리기 시작해서 방한대책도 생각 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핀란드를 비롯한 북유럽 나라들의 실내는 매우 따뜻하기 때문에 그렇게 까지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특히나 겨울이 정말 추워서 옷을 많이 껴입는 것도 중요하지만 장갑, 모자, 귀마개가 필수입니다.
물가
핀란드는 물가가 비싼 나라로 유명합니다. 수도인 헬싱키에 있는 도미토리 호스텔에서도 1박에 2만5천원을 받는데요 음식 가격 또한 비싼 편으로 페트병 콜라가 2유로, 빅맥은 7유로 점심을 먹는데 보통 1만원 이상이 들어가게 됩니다 경비를 아끼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사전조사가 필요합니다.
콘센트
핀란드의 콘센트 전압은 220v이고 주파수는 50hz를 이용합니다.
식사
핀란드 요리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연어입니다. 연어와 함께 먹는 크림 맛 사케스프는 단연 별미인데요. 한국 사람들이 봤을 때, 핀란드의 독특한 요리라고 하면 순록 고기가 있겠네요. 순록 고기는 처음에는 긴장되기도 하지만 의외로 먹기 쉬운것이 특징입니다.
핀란드의 축제
핀란드는 이상한 축제가 많이 개최되기로 유명합니다. 약간 이상한 이벤트로는 '사모님 운반 월드 챔피언십'으로 19세기 부터 시작된 유서가 있는 축제이고, '핸드폰 던지기 세계대회'도 있고 개최자가 약을 했는지 궁금할 정도로 나름 재밌는 축제도 많이 개최됩니다.
세계 유산, 유명한 명소
수도인 헬싱키는 중후한 멋이 나면서도 멋진 거리의 풍경이 특징입니다. 거리를 어슬렁 걷는것만으로도 핀란드 북유럽의 분위기를 물씬 느낄 수 있는데요 유명한 역사 시설도 좋지만 '아카데미아 서점' 등의 현대 건물 또한 충분한 볼거리입니다. 게다가 겨울이 되서 운이 좋다면 오로라를 보실 수도 있습니다. 핀란드의 세계 문화 유산으로는 목조 건축으로 유명한 구 시가지 어부의 요새, 오멘린나을을 들 수 있습니다.
인터넷
IT 선진국인 핀란드는 한국 보다 더 Wifi화가 많이 진행되어 있습니다. 카페와 레스토랑은 물론 장거리 버스, 장거리 열차에서도 Wifi를 통해 동영상을 보거나 연락을 취하실 수 있습니다.
팁문화
핀란드는 한국과 마찬가지로 별 다른 팁문화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기분 좋은 서비스를 받았을 경우 감사의 표시로 팁을 주고 싶다 하는 경우라면 총액의 10% 정도를 팁으로 주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019/07/12 - [ 해외 여행 정보/중남미] - 볼리비아 여행 물가, 치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