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 여행 정보/아시아

싱가포르 여행 물가

by ***^***** 2019. 7. 9.

여러분들은 싱가포르라는 나라에 어떤 이미지를 가지고 계신가요? 치안이 좋은나라, 깨끗한 나라라는 좋은 인상을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세계 물가 순위가 높다는 인식과, 영화등의 영향으로 부자들이 많이 사는 나라 라는 인식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좁은 국토 이지만 경제발전이 대단한 싱가포르의 물가는 한국과 조금 높거나, 일본과 비슷한 정도라고 하는데, 싱가포르의 물가는 과연 어떨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싱가포르의 비싼 물가.

영국의 이코노미 조사 부문 이코노미스트 일텔리전스 유닛에 따르면 세계에서 생활비가 가장 많이 드는 나라 랭킹 중 싱카포르는 4년 동안 1위를 차지 했습니다. 712,2제곱 km 의 작은 국토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각 국의 인재들과 각 국의 기업들이 모여들어 인구 밀도는 1제곱 미터 당 7천7백명이기 때문에 부동산가격이 굉장히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게다가 정부가 국내 자동차를 총 컨트롤 하고 있기 때문에 경비가 높고 운송비, 자동차 관세 등이 한국의 2~3배에 달하기도 합니다. 다른 요인들도 많이 있지만, 이런 부분이 싱가포르가 물가가 높다는 주 요인입니다

물가가 높은지역, 낮은 지역

싱가포르의 물가가 높은 곳은 여행객 분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이거나 비즈니스가 활발한 지역입니다. 싱가포르의 랜드마크 중 하나인 마리나 베이 샌즈 주변과 여행객이 많은 오차드 주변은 명품 판매점도 많고, 고급 레스토랑 등 많은 물건들이 보통의 지역들 보다 높은 가격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유니버셜 스튜디오와 수족관, 워터파크 비치, 골프 코스 등이 있는 센토사 섬 또한 물가가 점점 상승하고 있는데 여행객 들에게 인기 있는 고급 호텔 숙박비 또한 싸지는 않습니다. 말레이시아 바겐 푸드 스트리트 등의 푸드 코트에선 값싼 가격으로 식사를 즐기실 수 있지만 센토사섬에 들르실 경우 지출이 커지게 됩니다. 싱가포르 현지 사람들이 많이 사는 북쪽 지역과 남쪽 지역은 전반적으로 물가가 저렴합니다. 

술 ( 맥주 ) 의 물가는?

싱가포르에는 콜드 스토리지, 마켓 플레이스 등 다양한 슈퍼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현지인 들이 가장 많이 들르는 마크는 '페어 프라이스'인데요. 싱가포르의 술 가격은

평균 맥주 (500ml) SGD 5.05 가격이지만 페어 프라이스에서는

타이거 맥주 (500ml)에 SGD 4.40, 앵커 맥주 SGD 3.10 으로 

조금더 값싼 맥주를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타이거 맥주를 편의점에서 구매하게 되면 500ml에 SGD 5.9 그 이상으로 구매하실 때도 있는데요. 하이네켄의 경우 SGD 6.7, 슈퍼 드라이 SGD 6.4의 가격입니다. 주세의 경우 알콜의 도수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맥주 이외에는 도수가 높은 술들이 많습니다. 질 좋은 레드 테이블 와인 1병의 경운 SGD 31 입니다. 비싼 술의 경우 

치코 소주 (750ml) SGD 44.50 

위스키 야마자키 싱글 몰트 SGD 193, 하쿠슈 MPSGD 181 이상의 가격을 보이고 있습니다.

레스토랑, 카페, 물가

레스토랑 물가

 

캐주얼 펍에서 성인 2명에서 저녁을 먹으면 보통 SGD 54 정도가 필요한데요 외국인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 위치한 이탈리안 레스토랑에서 2인분 저녁 (에피타이저, 메인요리, 디저트, 와인) 등을 주문 하시면 SGD 130 정도는 필요합니다. 싱가포르는 주세가 높게 적용되기 때문에, 이외에 알코올을 주문하시면 굉장히 돈이 많이 깨지는데요 음식비의 함계액 외에 Tax 서비스 및 요금들이 부과되기 때문에 한국에서 저녁을 드시는 것 보다 비싼 가격이 책정됩니다.

 

 

카페, 커피 등등

 

싱가포르의 커피 가격은 폭 넓게 생각하면 SGD 1 정도에 구매하실 수 있는 곳이 있기도 하고, 한국 보다 커피값이 비싼 곳 또한 비일비재 합니다. 외국인 거주자가 많은 카페에서 카푸치노는 약 SGD 7 정도의 가격이고 관광객이 많은 오차드 지역에서의 커피 가격은 SGD 5.6 이상의 가격이 되기도 합니다. 스위트는 SGD 16 정도 이고, 보통 식사 가격으로 SGD 25 정도는 쓰는게 정상이에요. 스타벅스 톨 사이즈의 카푸치노가 SGD 6.6, 에스프레소가 SGD 4.3~ 대 가격입니다

쇼핑 물가는?

 

코스메틱, 화장품 물가

 

 

싱가포르에서는 Watsons, guardian과 같은 드러그 스토어와, 세포라 백화점에서 화장품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한국 보다 싼 느낌은 아니고 드러그 스토어의 전용 브랜드 옷 가지들은 한국 보다 비싼경우가 많습니다. 싱가포르의 화장품은 100% 천연 화장품이 많기 때문에 한국 보다 싸게 좋은 화장품을 구매하실 수도 있습니다.

 

의류

 

 

싱가포르는 하이 엔드 브랜드의 고급의류도 있고, 싼 의류 까지 두루두루 쇼핑할 거리들이 많은데요. 다카시마야 등의 백화점에서는 아르마니 같은 고급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습니다만, 한국과 비교해서 그리 싼편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여행자의 경우 면세 수속을 밟게 되면 소비세가 환급 됩니다. 싼 옷을 사고 싶은 경우 파이스트 플라자, 럭키 플라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유명 브랜드 숍은 별로 없지만 저렴한 가격의 가게들이 많이 내점하고 있습니다.

 

 

포장마차 (호카즈) 물가

 

싱가포르에는 포장마차 마을이라는 호카즈란 곳이 있습니다. 동남아시아의 포장마차는 위생적인 문제가 많이 있는데 호카즈의 경우에는 정부의 관리하에 있기 때문에 그런 걱정 없이 즐길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싸고 맛있기 떄문에, 여행객 분들과 지역 주민으로 항상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는 곳입니다.

 

호카즈 쇼핑몰은 보통 비즈니스 센터 등과 쇼핑몰 곳곳에 있는데요 관광객을 위한 장소나 오피스 거리 보다는 교외 쪽이 전체적으로 가격이 더 쌉니다. 현지인에게 인기가 많은 메뉴로는 치킨 라이스인데요. 가격은 보통 M 사이즈에 SGD 5~7 가격선입니다.

 

명품 물가

 

 

싱가포르에선 하이 엔드 브랜드를 비롯해서 많은 명품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만, 한국과 비교 했을 때, 저렴하게 명품을 구매할 수 있지많은 않습니다. 싸게 구입할 수 있는 물건도 있지만, 보통의 경우는 거의 싱가포르 쪽이 더 비싼 경우가 많습니다. 싱가포르 달러와 원화의 환율에 따라 싸게 되는 경우도 있으니 꼭 환율을 확인하고 쇼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식료품 물가

 

싱가포르의 식료품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과 1Kg SGD 4.64

감자 1kg SGD 2.93

토마토 1KG SGD 2.94

L 사이즈 계란 1팩 SGD 3.73

500g 닭 가슴살 SGD 5.23

1일 2인분의 빵 SGD 2.20

로컬치즈 16oz SGD 13

 

야채와 고기 과일들이 대체로 신선하고 식료품을 더욱 싸게 구매하고 싶은 분이라면 정부가 주관하는 슈퍼 페어 프라이스나 차이나 타운 식료품 가게에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편의점 물가

 

 

싱가포르에도 한국과 같이 '세븐 일레븐'이 있는데요 전체적으로 가격은 저렴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 구할 수 없는 상품들이 진열 되어 매력적이고, 젤리가 SGD 2, 하이츄 SGD 3.9~5.9가 판매 되고 있습니다. 자주 세일을 하며 세일 기간에는 음료가 SGD 1에 판매 되기도 합니다. 보통 스프라이트나 콜라, 마운틴듀의 가격은 SGD 2.3~2.5 이지만 세일 기간을 잘 맞추면 싸게 구매하실 수 있어요

교통 물가는?

택시

 

싱가포르에서는 자동차를 개인이 소유하는데 많은 금액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이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택시를 이용하곤 합니다. 게다가 국토가 좁아서 교통비가 그렇게 까지 큰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면 대형 택시 회사인 smart corporation 의 택시 이용 요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본 요금 (최초 1km) SGD 3.9

10Km 까지 400m 마다 SGD 0.22 추가

다음 부터 350m 마다 SGD 0.22 추가

 

성인 4명에서 탈 경우 1명 당 SGD 3이 추가 계산되고 심야 시간에 택시를 이용할 경우 할증 요금은 50% 청구가 됩니다. 이 밖에도 25%가 추가 되는 시간대와 시내 주행에서 SGD 3이 추가되는 경우가 있으니 승차전 자세히 알아보고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하철, 전철 요금

 

 

싱가포르의 전철은 보통 MRT라 부르는데 Mass rapid transit의 약자입니다. NEL, DTL, LRT 등 몇가지 라인등이 존재합니다. 요금의 경우 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현금 보다 저렴한데요. 카드를 사용 할 경우의 요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MRT/LRT 카드 사용의 경우 성인 요금 평일 7:45 이전 3.2km 까지 SGD 0.33

기타시간, 최장 구간을 타면 SGD 1.58 입니다. 

 

DTL/ NEL, LRT의 첫 구간은 SGD 0.83 이고 최장 구간을 이용 했을 경우에는 SGD 2.6입니다.

 

 

버스 요금

 

싱가포르에는 시내버스 노선이 많기 때문에 어딜 가더라도 굉장히 편리합니다. 복잡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My transport singapore나, Google Map 앱을 사용해서, 노선과 목적지, 내려야 하는 정류장을 체크 해 두면 무리 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버스의 경우에도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저렴한데 요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성인 요금 3.2Km 까지 SGD 0.83 최장 구간 SGD 2.08

 

현금의 경우 SGD 1.5~2.6 사이입니다.

 

 

호텔 요금

 

 

싱가포르하면 호텔 요금이 비쌀것 같다는 이미지가 있는데요 5성급 호텔들도 많고 지역에 따라 숙박비가 비싼곳도 있고 싼곳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선진국의 고급 호텔들과 비교하면 그렇게 높다고 생각 되어지지는 않는데요 사람이 많은 센토사섬의 5성 호텔의 경우에는 하루에 SGD 200 정도면 숙박 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와 다르게 싱가포르에는 의외로 가격이 저렴한 숙소가 많이 있는데요. 한화 3만원~5만원에 묵을 수 있는 호텔도 잘 찾아보시면 있고, 숙박비를 절약하실 생각이라면 캡슐 호텔이나, 게스트 하우스, 도미토리 하우스라면 1만 3천원 정도로도 이용이 가능해요.

싱가포르의 생활비는?!

임대료 시세

 

국토가 좁은 싱가포르다 보니, 임대료도 집가격도 점차 오르고 있는 추세인데요. 다카시마야, 이세탄 지역에는 고급 콘도들이 줄지어 서 있습니다. 예를들면 오차드역에 인접한 아파트 1평의 임대료는 SGD 8800으로 굉장히 고액이에요. 마리나 베이센즈에 있는 경제의 심장부 센트럴 비즈니스 디스트릭트의 경우에는 30평의 경우 한 달에 SGD 12,900을 지불하셔야 해요. 이런 비싼 지역에 비하면 임대료가 싼 곳이 북쪽지역인데, HDB 공영주택이 줄지어 늘어서 있긴 하지만 싱가포르 국민만 구매 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어요.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 물가 비교

 

말레이시아의 대표적인 도시 쿠알라룸푸르와 싱가포르의 물가를 비교 해 보자면, 보통 쿠알라룸푸르의 간단한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할 경우 성인 2~3명에서 코스 요리를 먹더라도 75RM이 필요 한고, 포장 마차라면 더욱 싸게 5~7RM이면 즐기실 수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의 경운 물은 2.38RM, 바나나 1kg은 5.92RM에 판매 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의 경우, 편의점에서 파는 프라이빗의 워터는 SGD 1.8 이고 보루 빗쿠는 SGD 2.5, 에비앙은 SGD 2.8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의 캐주얼펍에서 저녁식사를 할 경우 저녁을 먹기만 해도 약 SGD 54 정도는 필요하기 때문에, 말레이시아와 비교 했을 때 더욱 비싼 물가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싱가포르의 소득 급여

 

 

2019년 5월을 기준으로 싱가포르 월급 평균은 SGD 57,988 입니다. 싱가포르에는 수석 소프트 웨어나 프로젝트 매니저, 마케팅 임원, 엔지니어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고, 이런 사람들의 경우에는 월급이 SGD 34,900~ SGD 79,900 까지 벌어 제끼고 있습니다. 이에 비하면 상점 점원의 시금은 SGD 7.3 캐셔의 시급은 SGD 7.8, 웨트리스, 웨이터의 시급은 SGD 8 정도로 낮게 책정 되어 있습니다.

 

 

자동차 구입 시세

 

 

싱가포르에서 자동차를 구매한 다는 것은 생활비 측면에서 가장 돈이 많이 드는 것이라 볼 수 있는데 예를 들면, Volks wegen 150cv 신차의 경우 깡통에 SGD 103,310 으로, 한국의 차보다 대략.. 2~3배 정도는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이렇게 비용이 높아지게 된 이유는 정부가 자동차 소유를 제한하고 있고, 모든 수입 자동차에 대해서 운송비와 관세가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싱가포르는 대중교통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에 꼭 자동차를 구입하시지 않아도 생활이 가능합니다.

 

 

2019/07/05 - [ 해외 여행 정보/동남아시아] - 팔라완 여행 정보

2019/07/05 - [ 해외 여행 정보/동남아시아] - 세부 여행 치안

2019/07/07 - [ 해외 여행 정보/아시아] - 대만 여행 물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