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용과 약용으로 구분되어 있는 민들레는, 포공정, 구유초, 포공영으로 불리워서 뿌리만 빼고는 전부 약재로 쓰일 수 있는데요 4~6월이 제철인 약재입니다. 생명력이 강한 민들레는, 겨울 시즌에는 다른 식물과 마찬가지로 죽지만 봄이 되면 다시 살아나는데요. 민들레만 해도 300여 종의 종류가 있어, 국내의 '흰 민들레'를 기준으로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 고혈압 개선
흰 민들레의 주요성분인 이눌린, 만니톨 성분은 당뇨와 고혈압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좋은데요 베타 카로틴 성분 또한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 피부를 개선하는데도 효과가 좋습니다.
간 건강
실리마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흰민들레는 세포막을 굳건하게 지켜주어 간세포를 재생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어 간 건강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장 건강 개선
장염, 위염, 간염에도 효과가 좋은 흰민들레는 레우신과 라인산 성분이 많이 함유 되어 있고, 체내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이 다량 포함되어 있습닏. 또한 당귀, 오가피, 구기자 등 보다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건강식으로 많은 분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숙취, 피로 해소
흰 민들레에는, 아스파간, 실리마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숙취해소와 피로회복에 좋고 채소, 견과류, 약욕 식물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타우린 성분 까지 함유되어 있어 간 기능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눈 건강
흰 민들레에는, 비타민 A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야맹증을 예방해주며 눈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철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좋습니다.
변비 개선
섬유질이 풍부한 흰 민들레는 식욕을 증진 해주고, 소화를 도우며 변비를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부작용
해독 작용을 하며, 열을 내려주는 흰 민들레는, 간염, 담낭염, 편도선염 등에 효과가 좋지만, 장기간 과다 섭취하게 되면 안 되고, 피부가 민감한 분이라면 설사나 구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의 경우 FDA에서 민들레를 먹으면 안 된다고 이야기 하고 있으니, 충분히 알아보시고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