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 여행 정보/중동

네팔 여행 물가, 치안

by ***^***** 2019. 7. 10.

네팔은 세계의 지붕이라고 불리는 히말라야를 연상케 하는 나라인데요. 유명한 트레킹의 명소 네팔은 세계 산악인들의 추앙을 받는 곳입니다. 불교문화 또한 네팔의 매력 중 하나로 꼽히는데요 네팔 남부 평원에 있는 마을 룸비니는 부처님이 탄생한 곳으로 지금도 불교 사원과 포카라 들이 즐비한 지역입니다. 오늘은 네팔의 물가와 여행에 필요한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팔 물가

생필품이나 음식, 음료, 기념품, 공예품 등 모두 저렴한 가격에 구매 하실 수 있는데요. 한국과 비교 해보자면 물가는 1/2 수준입니다. 예를들면 생수통 한 병에 200원 정도면 구입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하지만 외국인 전용 레스토랑의 경우 서비스 요금 10%와 부가가치세 13%가 플러스 되기 때문에, 그렇게 싸다? 라는 느낌은 못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네팔 치안

결과부터 말씀드리자면 네팔은 이슬람관련된 사건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국민의 10%가 불교, 80%가 힌두교를 믿고 있기 때문인데요. 지금은 평화로운 네팔이지만 이전에 사회 분위기가 불안 했던 때가 있었습니다. 마오이스트라는 마오쩌둥의 무장조직, 네팔 공산당과 정부와의 대립이 있던 시기 였는데요 2006년에 평화 협정이 체결된 후로는 무력 충돌까지는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2015년에 네팔에서 큰 지진이 있었기에 그렇게 많은 발전은 없었고, 아직 지진의 여파가 남아 있기 때문에, 여행 하실 때도 큰 건물 밑에는 지나다니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소박하고 평화로운 이미지의 네팔이긴 하지만 부유층을 타겟으로 한 납치사건이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외국인 관광객에 대한 큰 사건은 보도된 바 없으나, 어느 정도의 주의가 필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네팔 여행 주의사항

개와 원숭이 조심하기

 

네팔에 가면 원숭이와 개를 많이 볼 수 있는데, 아무리 동물을 사랑 하는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광견병' 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생명에 위협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만지기 보다는 그냥 멀리서 구경만 하시는게 이득입니다.

 

 

위험지역 가지 않기

 

여행객 분들이 많은 유명한 여행지나 장소에는 그 나마 치안이 유지되고 있지만 이런 곳으로 부터 늦은시간에 돌아다니게 된다면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반드시, 늦은 시간에는 돌아다니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가 필요한 지역들

동부

 

세계 최고의 산 에베레스트를 비롯해서 히말라야의 산들이 솟아있는 마타 국립공원이 있는 동부지역은, 지하 무장조직 단체들의 활동이 지속되고 있는 지역입니다. 경찰의 단속 강화로 인해 활동이 줄어들긴 했지만 어느 정도 주의는 필요합니다.

 

카트만두 시내

 

도시에 있을 수록 범죄에 노출될 확률은 높아지는데요. 특히나 총파업 '반다'가 행 해지고 있는 곳에는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꼭 외무성의 안전 허가 받은 지역을 가시는 것이 좋고, 해외 안전한 곳을 알려주는 어플을 설치 해서 가면 안되는 곳을 인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중서부

 

오랜 시간에 걸쳐서 외국인의 출입이 금지되었던 장소 였지만, 현재 푸르나 트레킹으로 가는 중간 지점으로 써, 중서부를 들를 기회가 있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이 곳은 잔혹한 로루빠 군, 마오이스트의 발상지 이고, 지금도 조직 관련된 인원들이 많이 있다고 합니다. 과거 내전이 있었을 때, 참가 했던 병사가 무기를 숨겨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은걸로 알려져 있는 곳입니다.

안전한 이동수단

단거리

 

자전거 뒤에 좌석을 붙인 '리쿠샤'나 삼륜 자동차 텐뿌는 현지에서 자주 사용되는 교통 수단인데요. 매번 탈 때마다, 가격 흥정을 해야 하는 수고로움이 있긴 하지만 가장 싸게 이용 할 수 있는 교통 수단입니다. 여자 혼자 이동 하거나 야간에 이동 해야 하는 경우 택시를 타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중, 장거리

 

네팔은 철도 자체가 없는 나라이기 때문에, 중 장거리 이동은 반드시 버스나, 비행기를 이용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네팔에 오면 훼와 호수, 안나 푸르나, 포카라를 보러 오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한국의 도로와 비교 하면 비포장 도로도 많기 때문에 멀미에 대해 충분히 주의 하셔야 합니다

 

추천 해드릴만한 버스로는 카트만두와 포카라를 왕복 하는 '그린라인', '골든 여행' 버스입니다. 에어컨이 있는 레스토랑이나 호텔에 정박 하기 때문에, 편안한 여행을 계획 할 수 있고, 세계 각국의 산악인들이 많이 모이는 네팔 국내선도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는데요. 산의 날씨에 따라 운행 하지 않는날이 있을 수 있으니, 충분히 여유를 가지고 예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요 관광지 치안

결과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마오이스트 평화 협정이후로, 카트만두를 비롯해 모든 네팔의 여행 명소는 치안이 괜찮은데요. 현지 경찰의 증원과, 여행객의 증가로 인해 안전한 나라로 볼 수 있습니다. 2015년 네팔 지진의 영향을 크게 받았던 안나 푸르나의 출발점인 포카라 또한 이전이나 지금이나 안정적이고 조용한 상태입니다.

네팔 숙박시설

네팔의 카트만두에는, 5성급인 '샹그릴라', '하얏트 리젠시', '래디슨'과 같은 호텔들이 위치해 있는데요 꼭 이런 고급 호텔이 아니더라도 1천~2천 루피 정도를 지불하시면 중급 클래스의 호텔에 머무르실 수 있습니다. 

네팔의 평균 물가

네팔에서 쇼핑과 식사를 하게 되면 대략 어느 정도의 비용이 나오게 될까요? 네팔의 물가는 한국의 1/3 정도의 느낌입니다. 예를 들면 생수 500ml 한 병의 가격은 20루피 정도이고, 네팔의 고가 캔맥주인 '고루카'는 180루피 정도면 구매 하실 수 있고, 서민적인 식당이라면 식사와 술을 함께 하더라도 500루피 정도면 충분히 식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공항에서부터 카트만두 시내 까지 가는 택시 요금은 700루피로 일정하고, 명품 쇼핑장소를 제외 하고 현지인 처럼 지내신다면 큰 돈을 들이지 않고 여행 하실 수 있습니다

 

기념품

퍼주기식 싼과자나, 민예품을 원하신다면 시장이나 슈퍼에 가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가장 무난하게 기념품으로 사가시는 것이 네팔의 홍차인데요. 명차 다즐링에 비슷한 동부의 차는 명산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량 판매만을 하고 순수 차잎 구매 이외에도 예쁜 식기들이 많아 선물용 제품으로도 손색이 없고 요리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향신료 매장에 가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웃인 인도, 네팔 카레 등, 심황과 가라 마살라가 풍부하게 진열되어 있습니다. 

 

네팔 특산품

네팔에서도 충분히 퀄리티 좋은 쇼핑을 즐기실 수 있는데요 가장 추천드릴 만한 상품은 모직물로, 캐시미어, 스톨 정품, 인기 파시미 등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현지 여자들이 만든 스웨터나, 모자 등, 여러 물품을 구매하실 수도 있고 네팔의 전통 직물인 '다카 짜다'는 네팔 소수 민족인 린부족과 라이족에 의해서 수작업으로 만들어지며, 목초, 쐐기풀 등에서 채취한 섬유 등으로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직물을 볼 수 있는 것이 네팔의 특징입니다.

팁 문화

네팔은 기본적인 레스토랑이나 시설등에서 팁을 낼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고급 호텔 등에서 짐을 옮겨주거나 룸 서비스를 받았다면 기분에 맞게 팁을 조금 주시는것도 괜찮습니다.

 

 

2019/07/10 - [ 해외 여행 정보/유럽] - 영국 여행 물가, 치안

2019/07/10 - [ 해외 여행 정보/중동] - 이집트 여행 물가, 치안

2019/07/10 - [ 해외 여행 정보/유럽] - 이탈리아 여행 물가, 치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