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드랑이의 멍울에서 통증이 느껴지거나 겨드랑이에 멍울이 잡히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겨드랑이의 멍울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부유방, 심리적 요인, 등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오늘은 겨드랑이 멍울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제가 있다면 가능한한 빠르게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죠. 참고 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혈액암
혈액암을 다른말로 하면 백혈병입니다. 백혈병의 증상은 겨드랑이에서만이 아닌 몸의 곳곳에서 멍울이 생기는 증상이 있는데요. 피로, 쇠약감, 빈혈 등 멍과 통증이 같이나타나는 증상이 있고, 잇몸출혈, 백혈구 저하, 혈소판 감소로 인한 식용부진, 체중감소, 발열 증상이 있을 수 있으니 증상이 비슷하다면 꼭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림프절 종대
겨드랑이, 턱밑, 사타구니, 목 에는 림프절이 위치해 있습니다. 몸이 피곤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지고,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이 부위에 멍울이 생길 수 있는데요. 딱딱하게 만져지고 점차 크기가 커지는 경우에는 림프절 조직검사를 통해 악성 림프종인지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림프종 증상으로는 체중감소와 야간발한 등이 있습니다.
피지낭종
바이러스, 세균 등에 감염 되었을 때 통증과 부종이 생기며 악취 또한 동반할 수 있는데요. 피지가 제대로 빠져나오지 못 하고, 제모를 해서 세균이 침투해서 생길 수 있는데, 두피, 얼굴, 겨드랑이 등에서 발생 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유방암
유방에 생긴 악성종양 때문에 생긴 암을 의미하고, 가장 흔히 보이는 증상이 가슴 부위에서 멍울이 잡히는 것인데요. 때로는 겨드랑이에도 멍울이 잡히는 경우가 있고, 이와 같이 통증이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멍울이 잡혀지고, 통증이 느껴진다면 암 초기가 지났을 수도 있으니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유방
부유방은, 유선조직이 증식하게 되면서, 정상적인 자리가 아닌 다른 자리에 생기게된 유방을 의미합니다. 사타구니 부터 겨드랑이 까지 이어져 있는 유선이 성장기를 거치면서, 점차 사라져 가슴에만 유방을 지니는 것ㅇ이 정상인데, 유선 조직이 퇴화 되지 않고 남아, 부유방이 생성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2014년을 기준으로 한국 여자의 5% 정도가 부유방이 발병 했고, 물론 남자에게도 발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