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분들이 시라면 많은 분들이 공감하실 거에요. 항상 버는 돈은 일정하고, 이런 상황 속에서 재테크를 실현한다는 것은 굉장히 어렵다는 것을요. 나가는 돈을 동여메거나, 수입을 늘리거나, 낭비되는 지출을 막는 방법이 있을텐데요. 낭비되는 돈을 막는 방법 중 가장 눈여겨 볼 것이 바로, 가계부 쓰기입니다. 올 해 부턴 가계부 재테크를 숙지하고 낭비되는 돈을 막도록 노력 해봐요.
가계부를 쓰기 어려우면 수첩에 메모.
영수증은 그냥 버리지 말고, 차곡 차곡 모아두는 습관을 기르고, 가계부를 쓰기 부담이 된다면 간단하게 결재 내역이나, 정보가 담긴 내용을 수첩에 메모 해 두는것도 좋아요. 최근엔 경제가 나쁘기도 하고, 상황이 상황인지라 부동산이나 주식으론 수익을 내기 어려운 것이 사실인데요. 있는 돈만 잘 지켜도,효과적일 수 있다는 사실. 가계부 재테크로 낭비되는 지출을 줄여보세요
매일 쓰기 귀찮으면 연지출을 쓰자.
한 달에 약 400만원의 수입이 발생한다고 생각하면 대략. 생활비가 200만원 정도 지출 될 것이고, 저축 할 수 있는 여유자금은 100만원 정도가 남을텐데요 하지만 100만원을 고스란히 저축하는 사람은 정말 보기 드물거에요. 하지만 언제 돈이 필요할지 모르는, 긴장감과 불안함 때문에, 돈이 남게 되도, 저축 할 수 있는 금액을 쉽게 늘리지 못해요.이런 부분을 효과적으로 해결 하는 방법이 연지출을 파악하는것인데요. 매월 빠져나가는 돈은 그렇데 다를것이 없습니다.
경조사, 보험, 휴가 등 한 번에 빠져나가는 돈들 때문에, 월지출이 많이 달라지는데요.병원비, 경조사비, 명절비, 재산세 등등은 월지출과 다르게 관리하시는 편이 좋아요. 연지출을 대비해서 저수지 통장을 만드는것도 좋아요.저수지 통장이란, 저수지와 비슷한 효과를 내는 효과적인 통장인데요 저수지처럼 물을 잘 담고 있다가 필요한 상황이 되면 저수지에 있는 물을 퍼다 쓰듯이 저수지 통장으로 사용하는 것이에요. 지금 당장에 생활비와,나가는 돈들이 많아서 저수지 통장을 만들기 어렵다고 생각 하실 수도 있지만,여유돈이 없다면 이제부터, 소등공제, 상여금 등이 생길 때 마다 저수지 통장에 입금을 해 보시면 되요. 연지출과 월지출을 나눠서 관리한다면 최대6% 정도 저축액을 늘려볼 수 있어요.
체크카드
매번 돈을 쓸 때 마다 영수증으로 관리를 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많이 귀찮고, 번거로운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경우, 체크카드를 쓰면 굉장히 편리한데요. 체크카드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서, 어떻게 돈이 빠져나갔는지 조회해 본다면 내가 지출한 금액을 일목 요연하게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커피, 반찬, 외식 등 자잘한 것을 계산 할 때도, 체크카드를 사용하게 되시면, 한 눈에 지출내력을 파악 해 보실 수 있어요.신용카드의 공제율은 15%고 체크카드의 공제율은 30%인데요 소득공제 혜택을 더 많이 보시려면 신용카드 보다는 체크카드를 활용하시는 편이 좋아요. 하지만 이런 사실을 간과하고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 하기 때문에, 신용카드를 사용 하시는 분들이 많을거에요. 이럴 땐, 체크카드와, 신용카드의 결제 날짜를 같게 정하는 것이 좋아요. 여러번 돈이 빠져나가면, 매월 빠져 나가는 돈을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이에요.
가계부는 낭비되는 지출을 막아줘요.
가계부를 쓸 댄, 교통, 공과금, 보험, 여가비, 식자재 비용 등 여러 항목 별로 나누어서 하나씩 적어보는 것이 중요한데요 하지만 실제로 이렇게 한다면, 굉장히 번거롭고 귀찮기도 해서, 꾸준히 유지하기가 힘들어요. 그런 이유로 가계부는 단순하고 효과적으로 쓰는 방법이 중요해요.
어쨌든, 통신비, 공과금 식비 같은 경우나 보험료나 대출이자 같은 경우는 비소비성 지출로 나누고, 소비성 지출과 비소비성 지출로 나누기만 해도 저축 할 수 있는 금액이 적은지 많은지 파악 할 수가 있어요.그렇지만 소비성 지출 금액이 저출액보다 많다면, 항목을 두 개로 나누어 보는것도 좋습니다. 의류비, 식비 이렇게가 아니고, 절약 가능한것과 절약 불가능한 것으로 나누어 보는 방법도 좋아요. 이렇게 해서 낭비하지 않을 수 있는 부분을 추산해서, 저축액을 늘릴 수 있어요.
자신에게 맞는 가계부를 써 보기
가계부와 운동의 공통점은, 역시 꾸준히 하기가 어렵다는 것인데요. 운동을 계속해서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은 역시나,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을 취미삼아 해야 하는것이에요. 그렇다면 이런 방법을 가계부 쓰기에 적용 해 본다면, 간단히 앱을 이요해, 가계부를 정리하거나, 냉장고 등에 정리해서 써 보는것도 괜찮은 방법이에요. 앱을 이용하게 된다면 계산기를 이용할 필요 없이 착착 계산이 돼서 지출이 나오니, 앱을 이용하시는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