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시아의 핵심인 말레이시아, 말레이시아는 치안도 안정되어 있어서 많은 여행객 분들이 여행을 가는 해외여행지인데요. 말레이시아의 물가는 어떨지, 얼마 정도를 준비해 가면 좋을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보다 물가가 싸다.
말레이시아의 물가는 기본적으로 한국보다 싼데요. 한국과 비교하면 약 1/3 정도 입니다. 그렇지만 말레이시아라고 해서 모든 물건이 싼 것은 아닌데, 예를들면 술 종류의 경우는 한국과 가격이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말레이시아에서도 2015년 4월 부터 소비세가 도입이 되었는데, 일본과 비슷하게 물품을 구매하면 일정부분을 세금으로 지불하셔야 합니다. 현재 말레이시아의 소비세는 6%입니다.
말레이시아의 교통 수단
말레이시아는 한국과 마찬가지로 버스,철도,모노레일, 택시 등이 갖춰져 있습니다. 쿠알라룸푸르 공항에서 중심지로 철도로 편안하게 이동하실 수 있는데요. LRT라 불리는 기차를 추천드립니다. 10분 간격으로 역에 도착하기 때문에, 간편하게 여행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말레이시아는 자동차가 굉장히 많은데, 보도가 좁은 곳이 있으니 산책 할 때는 충분히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숙박 비용은?
호텔 요금은 보통 350RM~500RM 정도면 충분히 묵을 수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의 호텔에는 보통 450RM++ 처럼 표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소비세 6%와 호텔 서비스 세금 +10%가 부과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쪽방촌이나, 여관숙 같은 경우에는 15RM 정도에 묵으실 수 있지만 그다지 안전하지는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쿠알라룸푸르의 5성급 호텔의 스탠다드 조식 포함의 가격은 500RM입니다. 반면 리조트 호텔의 랑카위의 경우는 약 650RM 정도의 가격이에요. 리조트에서 숙박을 하실 경우 항공권을 가지고 있으면 할인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충분히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교통비
말레이시아의 교통비는 다른 해외여행지들과 비교하면 싼편인데요 (한국이 워낙에 교통비가 쌉니다.) 가장 싼 것은 KL 모노레일로 모노레일별로 노선이 없기 때문에, 불편할 때는 택시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KL 모노레일
수도 쿠알라룸푸를 여행하실 때 가장 활용하기 좋은 것이 바로 KL 모노레일입니다 요금도 매우 저렴하고 버스터미널이 있는 KL 센트럴까지 2.1RM이면 닿을 수 있고, 소요시간은 약 10분이면 충분합니다. 버스나 택시와 달리 교통체증을 겪을 필요도 없기 때문에 굉장히 편리합니다.
택시
말레이시아의 택시는 미터기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미터식의 경우는 기본요금이 3링깃이고, 달리 협상을 할 필요도 없지만 미터기가 없는 경우에는 기본 요금 + 운전자와의 협상으로 가격책정이 되기 때문에, 대략 20분 정도에 10~14RM 정도를 생각하시면 좋을거에요.
장거리 버스
말레이시아에서 이동을 하실 때, 가장 많이 타는 것이 바로 장거리 버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냉방시설도 잘 구비되어 있고, 청결하기 때문에 곧잘 이용하는 교통수단인데요. 쿠알라룸푸르 부터 페낭 까지는 약 7시간이 소요되고 말라카 까지 이동하려고 하면 약 2시간, 이웃나라의 싱가포르 까지는 약 7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식비와 레스토랑
말레이시아의 레스토랑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번은 관광객과 호텔 주변에 있는 멋진 레스토랑으로 약 150RM 정도면 식사를 즐길 수 있는데요. 칩에는 서비스 요금이 포함되어 있어 팁을 따로 줄 필요는 없지만,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 10RM 정도를 건네주면 간단합니다.
포장마차
동남아지역을 여행하기 위해 말레이시아를 시작으로 했다면, 포장마차에 들러보시는 것도 좋은데요 포장마차의 경우 음식 한접시에 5RM~10RM 정도로 매우 저렴하고 별도의 팁은 필요 없습니다. 거스름돈을 만들기에도 좋기 때문이에요.
말레이시아의 골프
말레이시아에서 골프를 즐기러 골프 투어를 가신 분들도 있으실겁니다. 이런 경우, 개인이 운영하는 골프장을 가시는 것이 좋은데요 가격은 평일 250RM, 휴일 350RM 정도로 책정 됩니다. 이 금액 이하로 골프장을 이용하시면 정비가 제대로 되지 않은 골프장을 가실 수 있으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플레이 요금 외에도 카트 사용과 캐디피가 필요한 곳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의 경우 날씨가 덥기 때문에 꼭 열사병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관광 시설
무료 관광시설
말레이시아에서 무료로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관광 시설은 국립 모스크입니다. 말레이시아의 현지 문화를 느낄 수 있는 곳이고, 사원은 통풍이 잘 되기 때문에, 더운 말레이시아에서 굉장히 인기 있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다른 곳으로는 바투 동굴이 있는데요 동굴 내에는 힌두교 사원이 위치해 있습니다. 하지만 바투 동굴은 200계단이상 올라가야 하기 때문에 주의하셔야합니다.
유료 관광시설
쿠알라룸푸르를 대표하는 관광시설, 높이가 무려 452m인 페트로나스 트윈 타워의 입장료는 성인의 경우 80RM 어린이의 경우는 30RM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많은 조류가 서식하고 있는 조류공원의 입장료는 성인 48RM 어린이 38RM 입니다.
팁과 세금
공항 이용세
말레이시아의 공항이용세는 국제선이 65RM 국내선이 9RM 입니다. 일반적으로 공항이용세는 항공권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항공권에 공항이용세가 포함되지 않았다면 탑승수속시 지불하는 형태 일겁니다. 쿠알라룸푸르 공항을 생각보다 규모가 굉장히 크기 때문에,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수속을 밟아가시면 좋습니다.
소비세
가장 먼저 소개 드렸던것과 같이 2015년에 말레이시아 또한 일본과 마찬가지로 소비세 6%를 책정했는데요. 면세점에서 300RM 이상의 물건을 구입한 뒤, 공항에서 출국 수속을 밟게 되면 돈이 환급되는 형식입니다. 300RM이상의 물건의 경우 꼭 개봉하면 안됩니다. 또한 와인, 담배, 알코올, 귀금속, 보석은 해당 품목이 아니에요
팁 문화
말레이시아의 팁문화는 없습니다. 하지만 호텔에서 기본적인 팁매너를 지키면 좋은데요. 호텔 벨보이에게 짐을 옮겨달라 부탁하게 되면 5RM 정도를 주시는 것이 좋고 레스토랑에는 서비스 비용이 포함되어 있어 별도의 팁을 지불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계산서에 ++ 두개가 표기 되어 있다면 서비스와 할증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기타 물품들
담배
담배는, 다른나라들과 비교하면 굉장히 관대한 나라인데요. 레스토랑과 쇼핑센터에서는 기본 금연이고, 한국과 마찬가지로 흡연구역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길에서 담배를 피는것도 딱히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담배의 가격은 한국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물
말레이시아는 기후가 덥기 때문에 물을 꼭 구비해두셔야 하는데요. 반드시 생수를 구입해서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네랄 워터는 근처의 편의점에서 쉽게 구매하실 수 있고 가격은 약 1RM 한국돈으로 하면 약 2~500원 가량이면 구매할 수 있습니다.
맥주
이슬람교의 나라인 말레이시아는 술에 관해서 그다지 엄격하지는 않은데요 편의점이나 슈퍼에서 일반적으로 술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맥주의 가격은 330ml 캔에 7RM, 큰 병은 15RM 정도에 구매하실 수 있고 빈탄맥주는 3RM이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기념품
말레이시아에는 특이한 기념품들이 많은데요 망고젤리나 화이트 커피 모두 한화로 하면 약 3천원 정도면 구입 가능한데요. 여행 선물로도 딱인 아이템들입니다. 주석이 잘 생산되는 말레이시아에선 주석으로 만든 기념품도 굉장히 유행인데요. 약 10만원 정도면 구입하실 수 있어요.
기타 등등
식료품의 경우 한국과 물가를 비교하면 거의 천국으로 볼 수 있는데요 특히나 과일, 향신료, 야채가 가격이 싼편입니다. 말레이시아로 이주해서 사는 경우는, 1달에 약 30만원 정도를 준비하시면 문제는 없습니다. 긴 여행을 하시다 보면 미용실에 들르실 수도 있는데, 미용실의 이용비용은 약 1만원 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