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새로운차들이 출시되고 다양기능들이 나오는데요. 그렇지만 그 자동차들을 전부 사서 비교 해 보는 것은 웬만한 부자가 아니고서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그렇지만 차량을 구매하지 않고라도 원하는 차량을 일정기간 몰아 보는 방법이 있는데요. 다양한 차량을 즐기는걸 원하시는 분이라면 렌트를 이용 하시는 것이 더욱 경제적일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차량렌트 비용과 리스와 렌트의 차이에 대해서 안내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리스와 렌트
사전적인 정의로 보는 것과 실제 시장에서 쓰이는 단어는 많이 의미가 다른데요. 제가 알아본 결과를 알기쉽게 설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스와 렌트의 차이는 먼저 '소유자의 차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할부의 경우 차를 구매 할 때 전액을 한번에 내지 않고 납입금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할부 형식으로 납입하는 형식인데요.
- 본인 명의 => 할부
- 렌트사 명의 => 장기렌트
- 리스사 명의 => 리스
이와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등록세와 세금 차이가 나게 되는데요. 할부와 리스같은 경우 처음 차량을 등록 할 때 취등록세가 발생하는데, 장기렌트의 경우에는 영업영으로 인정 되어 자동차세와 취등록세를 일정 부분 면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험가입 차이
렌트의 경우 옵션과 나이 설정으로 쉽게 가입할 수 있고, 할부와 리스의 경우에는 법인 명의나 개인 명의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차량을 이용하는 사람이 많은 경우, 보험 절차가 복잡할 수 있기 때문에 렌트를 이용하시는 것이 편리하고, 감가상각이 없으며 사고차량이 되어도 면책금을 어느 정도 지원 받으실 수 있는 보장내역도 있기 때문에 마음에 드시는 것으로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점 차이
렌트와 리스는 사업자가 있는 경우 비용처리가 가능하며, 개인이 소유한 것이 아닌 빌린 개념으로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전체를 분할 납부로 진행 하는 것이 아니고 차량에 남아 있는 가치를 두고, 나머지 가격을 분할 납부로 진행하는 형식이기 때문에 렌트를 진행 하시는분 입장에서는 월 납입료가 저렴할 수 있습니다.
- 리스차 장점
- 일반번호판 달 수 있음
- 저금리로 이용 할 수 있음
- 보험 경력이 쌓임
- 자동차세를 분할 납부할 수 있음
- 리스차 단점
- 연간 주행거리가 제한됨
- 세금 계산서 발행X
- 회사차 소유고, 물품이기 때문에
신용등급이 내려갈 수도 있음.
- 장기렌트 장점
- 월렌탈료에 취등록, 자동차, 부가세 등이 포함됨
- LPG 신차량을 이용 할 수 있음
- 주행거리는 자기 맘대로
- 세금 계산서 뗄 수 있음
- 초기에 비용이 별로 없어도 차량을 구매 할 수 있다.
- 장기렌트 단점
- 번호판이 허호하시리즈임.
- 계약을 해지하면 위약금을 물어야함
- 보험 경력 인정 안됨
영업용? 비영업용?
초기비용이 없으면 할부가 부담스러운 금액인 경우엔 비영업용이 되고, 리스와 장기렌트카 같은 경우에는 초기자금이 없어도 구매할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는데요 초기비용이 많으면 할부이고, 이런 경우가 아니라면 리스나 장기렌트를 이용 하는 것이 차량을 구매하기 유리합니다. 리스도 리스이지만, 세금 혜택을 받아볼 수 있는 것은 장기렌트 뿐이 없습니다.
부채의 경우에는 개인 신용등급에 영향을 부는 것은 할부이고, 금융 내역에 남게 됩니다.
개인신용등급과 상관 없는 리스의 경우는 금융 내역에만 남게 됩니다.
금융이력이 남지 않는 것은 장기 렌트카.
부가세
장기렌트와 리스는 비용처리가 가능한데, 법인과 사업자의 경우에만 해당이 됩니다. 리스는 계산서를 발행 해야 하고, 장기렌트는 세금 계선서를 발행하며, 장기렌트의 경우는 부가세 10%가 합산된 금액이 정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