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흥미로운글/꿀팁

전원주택 건축비용

by ***^***** 2019. 12. 3.

바쁜 도시생활을 마치고 언젠가 전원주택에 살고자 하는 꿈을 갖고 전원주택 건축비용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점차 많아지고 계신데요. 집짓기는 정말 어렵고 시간도 많이 허비되는 일입니다. 주택 건축 예산은 총 10개가 넘을 정도로 여러가지 측면에서 비용을 고려 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하나씩 정리 하면서 꼭 알아야 할 건축비용들과 얼마나 금액이 드는지 안내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원주택을 만드실 분이라면 참고 해보도록 해요.

대지비용

전원주택을 짓기 위해서는 밭이나, 논과 같은 대지품목을 대지로 변경 해야지만 건축 허가가 떨어지는데요. 처음 부터 토지를 구매하실 때 대지인 상태로 구매하게 되면 어느 정도 비용적인 절감 효과가 있긴 하나 보통 토지를 매입하는 경웅데도 일반품목의 토지 보다는 대지의 토지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가만 보면 거기서 거기라는 측면이 있습니다.

오지를 사서 구매하는 것이 아닌 대지를 구매해서 건축을 하려고 하신다면 토지비용은 평균적으로 70만원 정도로 보여지는데요. 건폐율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100평을 구매한다고 하시면 7.000만원 정도의 비용이 대지를 구매하는데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취등록세

 

우리는 자동차를 구매할 때도 취등록세를 내야하는데요 어떠한 물건을 판매하거나 구매할 때 있어서 취등록세를 내야만 합니다. 보통 토지 비용의 3.4%를 낸다고 보시면되는데요. 7.000만원에 대한 3.4%를 계산하게 되면 2.400.000원 이라는 계산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토지를 구매해서 등록까지 마쳤다고 해서 건축이 전부 끝난것은 아니죠. 

 

인허가 및 설계

앞서 토지에 대한 부분이 해결 되었다고 하면 이후 건설할 주택에 대해 설계나 인허가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땅이 어떻게 생겼는지 건폐율은 어떻게 되는지 등등, 평당 건설비용을 산출 할 수 있는데요 평균적으로 건축은 평당 300~400만원의 비용으로 지어지게 됩니다. 

 

설계는 이제 본인이 거주하게 될 전원주택을 그리는 작업을 뜻하는데요. 최근에는 가설계가 없고 공짜로 진행하는 경우가 없으며 다른 사람이 설계한 도면을 그냥 가져와 보여주는 경우도 있으니 제대로된 업체를 찾아 의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설계비도 건축업체에 따라서 비용이 다르긴 한데요 보통 1평당 150.000원 정도로 책정이 되고 30평을 건축한다고 하면 설계 비용이 450만원 정도 나오게 되는거죠.

 

도면과 설계가 끝났다면 지자체에 집짓는것을 허가 받아야 하는데요. 이 때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인허가비용이라고 합니다. 인허가비용은 보통 평당 10만원 정도를 기준으로 하는데요 30평을 기준으로 했다면 약 300만원 정도의 인허가 비용이 발생되게 되는 것이죠.

건축 공사비

집을 짓을 때 순수하게 드는 비용을 말하는데요.  건축 공사비용의 경우 현재 평균가격이 평당 4.400.000원 정도로 책정 되고 있습니다. 평당 440만원을 기준으로 한다고 하면 30평 짜리 전원주택을 짓는다고 할 때 공사 비용은 대략 1억 3천만원이라는 비용이 들게 되는것이죠. 이외에도 내야 할 비용이 아직 더 남아있는데요. 바로 농지전용 부담금입니다.

 

농지전용 부담금은 밭이나 전을 대지로 변경 했을 경우 농지전용 부담금이 발생되는데, 공시지가의 30% 정도의 금액이 발생하게 됩니다. 30평을 기준으로 한다고 하면 약 300만원 정도가 책정이 되겠네요.

 

정화조 설치

집을 하나 짓는 것은 정말 생각 보다 많은 인내와 노력이 필요한데요 다음은 정화조 설치 비용에 대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정화조의 경우 오수합병정화조는 약 5.000.000원의 설치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일반 정화조의 경우라면 약 2.500.000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는데요 이는 기호에 맞춰 설치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기반시설 인입비용

전원주택만 달랑 짓는다고 모든것이 끝나는게 아닙니다 수도나 전기를 인입해야 하기 때문에 기반시설 인입비용이 필요한데요. 이경우에는 보통 6백만원 정도가 소요 된다고 합니다. 지역적 특성에 따라 추가 건축이 필요한 경우에는 더욱 비용이 올라갈 수 있고, 그 반대로 내려갈 수도 있습니다.

 

가구비용

앞서 설명드린것들을 제외하더라도 그 다음에는 가구에 대한 시설비용을 부담하셔야 하는데요 붙박이장이나 싱크대, 신발장 모두 따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가격이 저렴한 것은 저렴하긴 하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수준은 받쳐줘야 하기 때문에 대략적으로 가구비용을 산출 해 보게 된다면 약 1천~2천 사이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적현황, 경계측량

지적공사에서 시행하는 것으로 홈페이지에서도 신청이 가능한데요 100평 정도 측량을 맡기게 되면 약 100만원 정도의 비용이 산출되게 됩니다.

 

건물 등록세, 취득세

세금 부분으로, 건물을 등록하고 취득세를 내야 하는데요. 취득세의 경우는 1억 3천에서 2% 260만원 정도가 발생이 되고 등록세는 0.8% 약 100만원 정도가 발생하게 되며 교육세로 등록세의 20% 약 20만원 정도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농어촌 특별세를 내야하는데요. 이 똫나 약 25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조경 공사비용

저는 아파트와 전원주택을 둘다 가지고 있는데 전원주택의 조경은 참 이쁘기도 하지만 정말 손이 많이 가는 일이기도 합니다. 이런 조경을 위해서도 비용이 필요하게 되는데, 보통 1천만원 정도의 추가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냥 떡하고 만들어지면 좋겠지만 조경까지 신경을 써야 합니다.

 

결국..

따라서 앞서 말씀드린 비용을 전부 계산 해 본다면 2억 7천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30평을 기준으로 이 정도의 비용이라면 웬만한 경기도의 아파트 가격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가장 처음 말씀드린 토지가격에 대한것이 굉장히 큰 부분인데 인프라 시설을 갖춘 전원주택을 원하신다고 하면 대지를 구입하는데 5~6억이 들수도 있는 부분이니까요. 그런 것이 아니라 전원 생활을 하고자 하시는 분이라면 토지가격에서 어느 정도 절약을 보실 수 있을것 같ㅇ습니다. 오늘은 전원주택 건축비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참고하셔서 멋진집 지어볼 수 있도록 해요~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