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원인 증상

요산수치 낮추는법 정상범위

by ***^***** 2020. 8. 9.

유산수치 낮추는법

정상범위 요산수치 낮추는법

체내에서 1/3은 요산은 음식을 먹으면서 생성된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남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몸에 축적되기 마련인데요. 요산 수치가 많아지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통증이 생길 수 있고 요산 수치를 높이는 퓨린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섭취하시는 것은 될 수 있으면 자제해야 하는 행동입니다. 이번에는 요산수치 낮추는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참고하여 보세요.

 

 

 

문제가 되는 행동들

 

  •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경우

갑작스레 불어난 체중이 문제가 되거나 관절에 결정들이 생기게 되어 통증질환인 통풍을 야기할 수 도 있습니다. 고혈압이나 비만 등은 현대인의 고질병이기도 하나 요산생성량을 낮춰지게 하면 많은 부분이 개선된다고 합니다.

 

  • 잦은 음주

짧은 기간에 지속적으로 술을 섭취하는 경우 요산수치를 높이는데 일조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소주나 맥주가 요산수치를 높이는데 많은 기여를 하는데 될 수 있다면 음주양을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게다가 음주를 하게 되면서 퓨린함유량이 많은 음식인 막창이나 곱창, 정어리, 멸치, 튀김음식들을 섭취하게 되는데 이 역시 요산수치를 높이기 때문에 좋지 않은 행동입니다.

 

영향균형 맞추기

 

요산 수치 낮추는법은 밸런스 있게 음식을 드시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될 수 있으면 퓨린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자제하시는 것이 좋고 요산을 몸 밖으로 빼내주는 저지방 유제품이나 해조류를 섭취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유전적인 문제도 있을 수 있으나 노력은 배신한다는 말을 잊어서는 안될 것 같아요.

 

또한 식사를 하실 때 먹는 순번 또한 생각을 하셔야 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탄수화물을 먼저 섭취하기 보다는 야채 -> 고기 탄수화물 순으로 먹어주는 것이 포만감을 느끼기에도 좋고 비만을 예방하는데 좋기 때문에 순서를 맞춰주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수분 충분히 섭취하기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다이어트에도 좋고 피부개선에도 좋으며 사람에게 꼭 필요한 행동이라는 것은 누구나 부정하지 않는 사실입니다. 보통 하루에 1.5~2l 정도를 충분히 마셔주시는 것이 좋고 커피나, 땀 배출이 많았던 경우, 녹차를 마시는 경우라면 이전 보다 물을 조금 더 섭취해주시는 것이 도움이됩니다.

 

꾸준한 운동하기

 

웨이트 트레이닝이나 크로스핏 요가 등을 통해서 꾸준히 운동을 해주시면서 땀을 배출 해주시는 것도 요산수치를 내리는데 효과적입니다. 운동을 할 시간이 많이 없으신 분이라면 시간을 내서 꼭 산책이라도 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유산소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고 중간에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주시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비타민 C

 

감자나 양배추에 풍부하게 들어가 있는 비타민 C는 요산수치 낮추는법에서 빼 놓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그렇지만 음식을 만들 때 주의를 하지 않으면 별 다른 효과를 볼 수 없는데요. 가열성에 약하며 수용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요리를 만들 때 특히나 신경을 써서 만들어야합니다.

 

지금까지 요산수치 낮추는법에 대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수치가 높아지게 된다면 가장 먼저 경계를 해야할 것이 바로 통풍이라는 질병인데요. 질병의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바람만 스쳐지나가도 통증이 느껴지기 때문에 한 번 걸리게 된다면 치료하는데 꽤나 오랜시간이나 노력을 들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산수치가 높은 경우에는 될 수 있는한 신경을 써서 수치를 낮춰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