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흥미로운글/꿀팁

시간 외 수당 계산방법

by ***^***** 2021. 8. 6.


시간외 수당은, 법적으로 정해진 근로시간을 넘어서 일을 했을 때 근로자에게 주는 수당을 말합니다. 7일간 근로시간이 40시간, 이상이 되거나 하루에 근로시간은 8시간 이상 할 수 없게 정해져 있는데 이외에는 모두 수당을 받아야 하는것입니다. 초과근무는 1주일에 12시간 연장을 할 수 있고 절반은 할증임금으로 추가로 제공 해야하는것이 맞습니다. 오늘은 시간 외 수당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 하도록 하겠습니다.

 

시간 외 수당

 

시간외 수당의 종류는 야간 근무수당, 휴일 근무수당, 연장 근무 수당으로 나뉘게 됩니다. 각 수당 마다 종류가 다르고 조건부가 다른데 공통적인 것은 5인 이상, 5인 미만 사업장으로 나뉘게 됩니다. 근로기준법을 살펴보면 간단히 휴일 야간 연장 수당으로 나뉘게 되는데 시간 외 수당은 어떻게 계산하는지 한번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충족 조건

 

- 시간외 수당은 5인 이상 사업장에만 적용이 되고, 단시간 근로자인 경우 법내 연장 시간에서도 시간 외 수당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 법정 근로시간을 초과한 경우 받으실 수 있으며 계산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3가지가 있습니다.

 

상사의 업무지시

 

초과 근무 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명확한 업무 지시 행동이 필요합니다. 이는 연장근로 수당을 받을 때 본인이 남아서 일하고 싶다고 한 경우라면, 인정이 되지 않을 수 있는데 정확히 회사 내에서 업무를 지시 했는지 증명할 수 있어야만 추가 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간 외 수당은 힘들게 일 했으면 그에 대한 보상은 받는것이 당연합니다만 상사가 업무를 지시 했다는 것을 잘 증명 해야 확실히 받아낼 수 있습니다. 분위기에 휩쓸려 몇년간 그냥 일 했다가 나중에 몇시간을 추가로 근무 했는지 따져보려면 골아프기 때문에 노무사와 합의를 거치시는것이 좋습니다.

 

계산방법

 

- 야간 근로 수당 : 야간에 근로를 한 경우 받을 수 있는 수당으로 22:00부터 오전 06:00까지 일을 한 경우 통상적으로 받는 금액의 50%를 더하여 수당을 받게 됩니다.

 

- 연장 근로 수당 : 법적으로 규정된 시간을 초과해서 근무 했을 때 통산 근무 금액의 50% 를 더받음

 

- 휴일 근로 수당 : 휴일로 정한날 외에 근무할 경우 통상임금의 50%금액을 더 받음

 

통상임금이란 간단히 월급금액이나, 도급금액을 의미합니다.

 

나이가 어린 경우

 

나이가 어린 경우, 15세 이상 18세 미만인 경우엔 법으로 정해져 있는 8시간이 아닌 7시간 이상 일을 한 경우 수당을 부여 해야 합니다. 이는 눈치 볼것 없이 본인이 받아야 하는 금액이기 때문에 확실히 받으시는것이 좋습니다. 통상 시급은 200시간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 통상임금 / 200시간으로 계산이 됩니다. 간단히 이야기 해보면 통상시급 X 초과근무 시간 X 1.5를 한 값이 금액이라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