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부모님 들은 아이와많은 대화를 나누고 싶어 합니다. 또는 형이나, 동생, 누나와같이 친하게 지내고 싶어 하는데요. 하지만 아이들과 대화를나누기란 좀처럼 쉽지 않고, 대화를 하려고 하면 잔소리로인식 해버리곤 합니다. 오늘은 아이가 대화를 피하는 이유에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요.
대화는 소통입니다.
대화는 하나를 이야기 했으면 상대방도 하나를 이야기 하는 것이대화이지, 일방적으로, 말 하기만 한다면 아무리 좋은 이야기를하더라도 잔소리로 치부되기 일 수입니다. 따라서, 들을 준비를마친 뒤에 대화를 이어가는 지혜를 기억해 놓을 필요가 있어요
태도
대화를 한다고 하면 주로, 숙제는 끝났니? 학원은 잘 다니고 있니?라는 말로 대화를 시작 하기 보다는, 오늘 축구나 같이 볼래?, 어떤요리 먹으러 나갈까?로 대화를 시작해서, 다음에 학원이나, 숙제에대해서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축구나, 요리에 대해 관심이없다고 하더라도, 마음 놓고 이야기 하다 보면, 관심을 가질 수 있고,관심이 있다면 더욱더 깊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요.
밥상 교육
밥상교육이 중요하다는 사실은 누구나가 공감하실 겁니다. 하지만밥을 먹는 시간에 잔소리를 듣게 된다면, 누구나 싫어하는 것 또한아셔야 하는데요. 하루 이틀 정도는 들어줄만 하지만, 쉬고 싶고음식을 즐기고 싶은 밥 먹는 시간에 이러한 잔소리나 꾸중을 계속듣게 된다면, 부모님과 같이 밥을 먹기도 싫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식사 시간에 잔소리는 무조건 피하셔야 합니다.
괴롭히지 말기
물론 아이가 걱정이 되어서, 중간 고사는?, 누구는 공부잘 하더라, 청소좀 할래?, 주말에 놀지좀 마 등등 많은 핀잔거리로 대화를 시작하게 되는데요. 걱정이 돼서 하는 말이긴하지만, 이것은 분명 잔소리일 뿐, 대화가 소통으로 이어지지는않는 상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