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흥미로운글/재테크

공시지가 조회하기

by ***^***** 2019. 2. 12.

공시지가에 대해선, 영원한 떡밥이 있습니다. 하나는, 공시지가를 올리자는 사람들과, 하나는, 공시지가를 올리면, 세금을 많이 내야 돼서, 싫다는 말인데요. 주택을 하나라도 소유 하고 있다면, 걱정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공시지가는, 세금을 매기는 지표가 되는 공식 땅값을 의미 하는데요. 상속세, 등록세, 재산세, 국민의료보험, 양도 소득세를, 판단하는 자료가 되어서, 공시지가가 올라가면, 덩달아 세금에 대한 부담도 올라가게 됩니다.

2019년 표준 공시지가 발표일 

 

각 시와 자치단체에서, 국토부에 의견을 제출한다고 하는데요. 최종 표준 지가는 213일에 결정이나고, 공시지가의 고지는, 320일에 발표 된다고 합니다. 최근 공시지가가 인상 될거라는 분위기에, 많은 분들이 걱정 하고 있는데요 법적으로 전년도의 세액의 150%이상은 걷히지 못 하게 되어있어, 큰 걱정은 하실 필요 없어요. 평균 5% 정도 인상 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개별 공시지가 확인하기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를 검색 하게 되면, 국토부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검색 하실 수 있는데요. 공동주택, 표준지공시지가, 개별공시지가, 개별 단독주택 공시지가 등의 카테고리 메뉴에서 공시지가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개별공시지가 vs 표준공시지가 

 국토부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표준 공시지가 또한 확인 할 수 있는데, 표준 공시지가는, 대표적인 토지를 선정해서, 단위면적의 가격을 조사 해 결정한 가격이고, 매년 11일에 평가 하며 2월말에 발표를 합니다. 표준공시지가를 기준으로 개별공시지가 또한 매겨지게 되니, 둘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볼 수 있습니다.

 

2018/12/03 - [국내여행 정보/수도권] - 경기도 화성 공룡알 화석지에 다녀왔습니다.

2019/01/21 - [Etc/아시아] - 싱가포르 여행 주의해야 할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