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흥미로운글/꿀팁

IRP 계좌개설 장단점

by ***^***** 2019. 12. 27.

이전 시대에는 아이들을 낳고 노후를 자녀들에게 일임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어왔는데요. 요즘에는 개인문화가 많이 발전하다 보니 혼자 사는 가정이나 결혼을 하지 않고 혼자서 노후를 준비하는 경우가 많이 있고, 그게 당연시 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있다고 해도 부담을 주지 않으며 여유 있는 생활을 즐기고자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겠지만 오늘은 IRP 계좌에 대해 안내 하도록 하겠습니다.

IRP

퇴직연금제도를 개인형으로 맞춤 상품으로써 금융기관에 퇴직금을 넣어 두면 중간정산을 할 때 일시금이나 연금형태로 받아볼 수 있는 상품을 마하게 되는데요. 개인이 노후를 준비 하기 위해서 추가로 요금을 더 붓거나 하는 방식입니다. 마치 퇴직금을 받는 것과 같이 연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자산을 관리하기 간편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이 직접 퇴직금을 관리할 수 있는 계좌라 볼 수 있는데요.

이전에는 가입할 수 있는 사람이 별로 없었지만 요즘에는 직업군인이나 군무원, 자영업자 모두 가입이 가능하게 되었기에 퇴직금을 수령하기 위해 IRP계좌가 필요하단 말이 있을 정도로 간단히 계좌를 증설 해 보실 수 있습니다. 미리 계좌를 만들어 놓으면 퇴직금을 해당 계좌로 입금 받으실 수 있고 금액을 더 저축하거나 한번에 수령할 수 있습니다. 

 

장단점

모든 금융상품에 장점만 존재할 수 없는것이겠죠. 그 중 가장 좋은 장점을 꼽아 보자면 세금 공제혜택을 뽑아볼 수 있는데요. 종합소득이 4.000만, 총 5천5백만원 미만인 가입자라면 7.000.000원 까지 공졔 혜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증권이나 펀드 예금 다양한 투자방식을 선택해서 운용할 수 있고 퇴직 소득세 또한 30percent 정도 감면 받아보실 수 있는데요. 그렇지만 단점으로는 1.800만원 이상은 추가로 납부 할 수 없다는 점과 기타소득세가 나오게 된다는점이 있습니다.

 

개설방법

실제로 퇴직급여를 받을 경우가 생기거나 계좌를만들고 싶다면 간단히 은행에 찾아가서 신분증 하나만 제출하면 계좌를 만들어 보실 수 있는데요. 은행에 따라 퇴직연금 가입확인서가 필요한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IRP계좌번호를 회사에 전달하게 되면 퇴직금을 해당 계좌로 받을 수 있는데요. 가입한지 10년이 지나거나 55세이상이라면 연금 형태로 수령도 가능하지만 본인이 일시금으로 받고 싶다면 그것도 가능합니다.

 

오늘은 IRP계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노후를 준비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퇴직금을 계좌에 넣고 일시금으로 받거나 연금식으로 받을 수 있는 방법은 꽤나 훌륭한 방법인것 같습니다. 이전에는 한정적인 가입조건이 있었지만 요즘은 확대 되어 거의 누구나 가입 해 볼 수 있는데요. 노후준비를 계획하시는 분이라면 한 번쯤 참고 해보시는 것도 좋을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