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흥미로운글/꿀팁

유튜브 수익구조는?

by ***^***** 2019. 12. 26.

요즘들어 고액연봉을 받는 유튜버에 대해 관심이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는데요. 사업이라고 하면 어느 정도 금액을 투자한 뒤 잘 되야 수익을 낼 수 있지만 유튜브와 같은 애드센스 구조에서는 투자금 없이 해 볼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기도 해요. 그렇다고 해서 누구나 성공할 수 있는 구조는 아니고 꽤나 열심히 하거나 콘텐츠로 승부를 봐야 하는데요. 노력대비 받는 돈이라고 하면 솔직히 말해서 채널이 어느 정도 크고나서 부터는 돈을 많이 받는다고 할 수 있을것 같니다. 그렇지만 어느 정도 지식을 알고 시작하는것이 좋을텐데요. 오늘은 유튜브 수익구조에 대해 안내 하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수익

유튜브 수익구조는 티스토리 블로거와 같은 '애드센스'를 활용하게 되는데요. 먼저 애드센스에 대해 간략히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의 창업주는 불법을 저지르지 않고 자신이 한 만큼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애드센스를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기본 설정은 $로 되어 있고 광고의 갯수와 어떤 것이 나오냐에 따라 수익은 천차만별로 나뉘게 되어 있습니다. 간단히 몇 가지 수익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적어보자면

 

  • 월별 수익이 다름

이는 회사에서 보통 광고 발주를 하고 남은 돈을 마지막 연말이나, 11월 경에 전부 투입하기 때문인데요. 덕분에 애드센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이 때 광고 단가가 올라가거나 좋은 광고들이 많이 나오게 되어 수익이 적게는 10% 많게는 3~40%까지 올라간다고 합니다. 어떤분은 3~5배 까지 올라간다고 하는데 이건 제가 봤을 때 쫌, 아닌거 같습니다. 

 

  • 콘텐츠에 따라 수익이 다름

당연히 콘텐츠에 따라서도 수익이 다르게 배분이 되는데요.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광고가 많이 있는 콘텐츠 일 수록 광고를 입찰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좋은 단가의 광고가 붙게 됩니다. 그렇지만 돈이 되는것을 사람들이 모두 알고 있기 때문에 해당 콘텐츠로 유튜브내 검색 상위에 오르는 것은 100만 유튜버, 200만 채널을 가진 사람이 아니거나 기술이 없다면 쉽게 올릴 수 없겠죠.

 

  • 채널의 국가설정

유튜브 같은 경우에는 자막을 달거나 콘텐츠를 영어로 발행해서 해외까지 수익을 노려볼 수 있는데요. 어떤분들은 수익공개를 하면서 내가 영어로 콘텐츠를 만들었다면 5~6배는 수익이 더 나왔을 텐데 등등 여러 말을 하곤 합니다. 어느 정도 맞는 말이긴 하지만 세계의 공용어는 현재 영어로 그에 따른 경쟁자들이 어마무시하다는 사실을 간과하고 말하는것 같은데요. 물론 CPC 단가가 높긴 하지만 그 만큼 경쟁이 5~6배는 치열해서 차떼고 포떼면 그게 그거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이것은 10만~20만 구독자 까지도 해당이 안되고 적어도 약빨을 받으려면 한 50만~100만 구독자는 되고 나서부터 고민 해야하는 문제이지 않을까 싶기도 해요.

 

수익 내는방법

앞서 광고단가에 영향을 주는 3가지 요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날짜나 시간 계절에 따라서도 광고 단가는 다르게 움직이곤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가 단가를 높게 맞추고 싶어도 그렇게 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높은 단가를 받는 분이라면 자신이 그 콘텐츠를 먹어서 활용을 해야하기 때문에 누구에게도 발설하지 않죠. 간단히 말해서 그들만의 리그라 보실 수 있겠습니다.

 

수익을 내는 방법은 유튜브 채널은 만든 후 애드센스 광고심사에 통과를 해야 하는데요. 이전에는 통과하기가 매우 간단 했지만 여러가지 스팸성 채널들이 등장하면서 최근에는 통과하기가 더욱 어려워 졌습니다. 제가 마지막으로 들었던 광고 통과 기준은 구독자 1.000명에 누적 조회시간 4.000시간 정도로 들었던것 같은데요. 만만치는 않을거에요.

 

하지만

앞서 애드센스로 수익을 받는것에 대해 어려운점들을 나열 했다고 하면 솔직히 가능성이 없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충분히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아직도 존재하죠. 그렇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게 재능이 있다는 말을 듣는 것이고 그 만큼 효율이 좋게 나올 수도 있는데요. 유튜브의 장점이라 함은 플랫폼 내에 사용자가 어마무시하게 많다는 점이 있고 단점이라고 한다면 최근의 정책변경으로 인해서 정보를 알려주거나 하는 경우에도 본인만의 목소리나 얼굴이 나와야 수익창출을 인정한다고 한 바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채널에서 얼굴을 공개하고 저에 대한 신변에 대한 노출이 싫기 때문에 유튜브를 하지 않았는데요. 이런 익명성에 대한 부분도 요즘에는 거의 막히다 싶이 하다보니 역시 호불호가 갈리긴 합니다. 애드센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유튜브 뿐만 아니라 자신의 블로그 내에도 광고를 다는 방법이 있는데요 수익구조는 68:32로 사용자가 거의 7할을 가져가는 방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오늘은 애드센스의 간단한 수익구조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달러로 수익을 내고 통장에 돈을 지급한 곳이 구글이라면 나름 뿌듯해지기도 할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