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흥미로운글/꿀팁

하이브리드 자동차 배터리 수명

by ***^***** 2019. 12. 25.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구매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유지비나 기름값에 대한 걱정이 덜하기 때문일텐데요.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하이브리드의 배터리 또한 날로 발전해서 연비가 더욱 좋지게 되었답니다. 이런 하이브리드 자동차 배터리에 대한 기술을 한국이 선점하고 있다는 것이 정말 자랑스럽기도 한데요. 아직 완전히 상용화 되지는 않아서 차량 자체의 가격이 비싸긴 하지만 충분히 지금도 잘만 이용하면 연비에대한 부분에 대해서 충분히 이득을 보실 수 있을거에요. 오늘은 하이브리드 자동차 배터리 수명에 대해 안내 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배터리

이전에 배터리 수명이 짧았던 반면 요즘에는 수명이 거의 10년 정도는 되는데요. 물론 제조업체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연비에 많이 신경이 쓰이시는 분이라면 5년 정도에 한번씩 배터리를 교체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보통 5년을 기준으로 배터리의 성능이 많이 저하된다고들 하십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구동되는 방식에 따라 방전이나, 완충이 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보통의 자동차는 석탄연료를 이용해서 운동에너지로 전환을 시키지만,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경우에는 전기에너지를 운동에너지로 변환시키기 때문에, 연비가 더 좋습니다. 보통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구매하려고 보면 자동차 배터리 수명에 대해 10년 정도는 이용하실 수 있다고 하는 광고를 보신적이 있으실 텐데요. 이런 부분이 이전에 있었던 전기자동차의 단점을 보완하게 되주면서 많은 분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죠

 

이전에 경유차에 대해서도 대기오염 문제가 거론되기전엔, 경유값도 싸게 측정하고 차량값도 비싼것이 지금의 전기차를 보는듯 했는데요. 결과적으로는 현재 노후화된 경유차를 빨리 폐차시키기 위해서 벌금도 메기고 폐차 지원금도 지원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경유차는 대체에너지로 각광을 받은적이 있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하이브리드 쪽으로 정책이 더욱 바뀐것 같아요.

 

배터리 수명

전기차의 배터리 수명을 보통 열화라고 부르는데요. 하이브리드 자동차 같은 경우에는 배터리에 대한 부분을 노후화가 되고 수명에 대한 부분을 보장하진 않고, 결함과 불량에 대해서는 보장을 해주는데요 따라서 배터리를 교체 해야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그렇지만 보통 정상운전을 하신 분이라면 10년이 지난다고 하더라도 배터리의 6~70%까지는 그대로 퍼포먼스가 살아 있다고 하는데요. 차량을 관리하는 것은 개인마다 천차만별이니 딱히 이렇다 할 %는 구하기 어려울것 같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라고 해서, 가솔린으로 구동하지 않는것은 아닌데요. 전기 배터리의 성능이 저하되게 되면 가솔린 엔진을 구동하는 방식들도 많은데 이렇게 가솔린으로 자주 구동하다 보면 연비에 대한 부담이 커지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구매한 매력을 못느끼게 되겠죠. 그렇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런 자동차 배터리에 대한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을 하게 되면서 점차 수명이 늘어가고 있다고 하는데요.

 

수리를 하게 된다면 일반차량 보다 금액이 더 나오는 단점도 있겠죠. 그렇지만 주행거리가 많으신 분이라면 연비로 충분히 차에 대한 가격도 어느 정도 상충 할 수 있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구매하시는 것도 한번 고려 해볼만하지 않을까 생각 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