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흥미로운글/꿀팁

조기폐차 지원금

by ***^***** 2019. 12. 21.

오래된 경유차나 폐차될 항목의 차량을 조기에 폐차할 경우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가 있는데요. 국내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의 방출량을 줄이고자 만들어진 정책입니다. 2019년도에 들어서 지원금이 더욱 많아지긴 했지만 예산이 많이 편성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선착순으로 지원금을 받아볼 수 있는데요. 화물차나 승용차에 대한 지원금이 날로 높아지기는 하지만 예산편성이 적게되어 있기 때문에 빠르게 신청을 해야하는것이죠. 오늘은 조기폐차 지원금에 대해 안내 하도록 하겠습니다.

 

신청조건

우서 조기폐차를 진행하기 위해선 현재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는 차량이여야 하는데요. 경유자동차여야 하고 정밀검사 배출허용 기준에 부합하는 차량이여지만 신청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2년 이상 대기관리역권으로 분류 되어 있는 자동차만 지원을 받을 수 있고 저공해 엔진이나 저감장치를 개조하지 않아야합니다.

 

또한 차량의 제조년도 도한 05년 밑으로 구매한 자동차여야 하는데요. 부정사용을 막기 위해 차량의 소유주가 6개월 이상 차량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 또한 필요합니다. 2019년도 부터는 배출가스 5등급 차량 또한 신청 항목에 추가되었는데요 기준이 완화 되었기 때문에 더욱 많은 사람들이 지원금을 받기 위해 신청하지 않을까 생각 해 봅니다. 

 

경쟁지역

이런 지원금 때문에 조기폐차는 조기에 마감될 가능성이 많고 특히나 경쟁률이 높은 지역은 대구, 인천, 광주, 서울이 있는데요 이 다음으로는 고양시 용인시 울산시가 있고 이 보다 덜한곳은 수원, 성남시 정도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인천에선 정말많은 조기폐차 신청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벌써 2019년도의 폐차 지원금은 조기 마감이 되었고 2020년도를 노리는 수 밖에는 없을것 같아요.

 

준비물

조기폐차를 진행하기 위해선 연락처나 통장사본 신분증 사본등이 필요한데요. 차량의 공동명의인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자동차를 등록한 등록증또한 꼭필요하고 위임을 맡길 경우에는 위임장도 항목에 추가되게 됩니다. 오늘은 조기폐차 지원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저도 오래전에 타고다니던 카니발2를 폐차한적이 있습니다.

 

이전에 아파트 가격이 2~3천만원할 때 3천만원 가까이 풀옵을 주고 구매 했었는데 그 때 차량이 아니라 집을 하나 더 사놨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는데요 그 때 사놨던 집이 2억가까이 까지 치고 올라갈 줄 누가 예상이나 했을까요? 저 같은 경우에는 나름 정이 들었던 차량이기도 하고 배출가스 지원을 받아서 그냥 폐차를 했었는데 이렇게 좋은 제도가 있는것을 알았으면 한번쯤 미리 신청 해 볼껄 하고 후회하고 있습니다. 오늘 배운내용을 참고하셔서 간단하게 조기폐차지원금을 지원 받아볼 수 있도록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