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흥미로운글/꿀팁

65세이상 노인혜택

by ***^***** 2019. 12. 14.

보통 요즘은 이르면 50대에 은퇴를 하기도 하고 은퇴가 더 빠른 직종이라고 하면 40대에도 은퇴를 하곤하는데요 은퇴를 하고난 다음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나게된 후, 수익이 없다면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막막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노인들을 위해 정부에서는 어느 정도 지원혜택을 마련하고 있는데요 은퇴시기까지 열심히 세금을 납부 해오고 대한민국에 기여를 한 사람들에게 어떤 혜택을 주는지 안내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65세 노인혜택

혜택은 생각보다 다양한데요 여가생활이나 교통수단, 생활과 연관된 여러곳에서 지원혜택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한국도 점차 인구가 노령화 되고 있는 가운데 노인에 대한 복지는 중요한 문제로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누구나 알 만한고 가장 익히들었던 혜택으로는 지하철 무료이용인데요. 워낙 많은분들이 이용하다 보니 직장인들에게 많은 이야기가 나오기도 하는 정책이죠. 이는 간단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때 65세 이상이라는 신분증만 보여주게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그렇지만 택시나 버스 등은 지원이 없어요.

 

경로할인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도 어느 정도 할인을 받아보실 수 있는데 65세가 넘어가게 되면 ITX, 새마을, KTX기차에 대한 티켓 구매가격의 30%가격을 할인 바아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이 많이 붐비는 공휴일이나 주말에는 할인이 적용되지 않으니 미리 알아두면 좋겠죠? 앞서 설명드린 기차외에도 무궁화호 또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30% 할인을 받아보실 수 있고 통근열차를 이용하신다면 반값에 이용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여객선, 항공선

비단 대중교통이라고 해서 기차 뿐만 아니라 항공선과 여객선에 대해서도 할인을 받아보실 수 있는데요. 기차같은 경우는 혜택이 많다고 할수는 없지만 그래도 알아두면 언젠가 도움이 되니 알아두시는것이 좋습니다. 국내의 항공선을 이용하실 경우에는 10%할인이 되고 여객선을 이용하실 때는 국내에서 20%까지 할인이 되는데요. 비수기나, 항공권이 저렴한 시기에 맞추어 예약을 하게 되면 많은 할인을 받아보실 수 있을거에요.

 

문화생활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문화생활적인 측면에서도 할인을 받아보실 수 있는데요 능원이나 고궁을 입장하실 때 무료로 입장하실 수 있고, 국공립 박물관에서도 무료입장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특별전시를 하는 경우에는 무료로 관람하실 수 없고 절반 가격에 관람하실 수 있으니, 가기전에 미리 조사를 해보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혜택

노인들의 삶의질적인 부분을 충족하기 위해선 의료혜택이 빠질 수 없겠죠. 65세 이상이며 중위소득 160%이하의 가정이라면 신변활동과, 일상활동, 돌봄 서비스가 필요한 분에게 혜택을 주는 제도가 있는데요. 간단하게 동, 읍면의 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우편이나 전화로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게다가 최근에는 기초노령연금이라는 것이 생겼는데요. 중위층가구의 소득보다 수준이 낮은 경우라면 한달에 25만원의 지원금을 받아보실 수도 있고, 국민연금에 가입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받을 수 있는 제도가 만들어지게 되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