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원인 증상

어지럼증의 원인

by ***^***** 2019. 12. 8.

몸의 균형을 담당하는 신체 부위는 귀안쪽의 내이와 눈에 있는데요. 관절이나 피부, 손발에서 받은 정보를 토대로평형감각을 유지하는 부위입니다. 하지만 이런 평형감각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사람은 쉽게 어지러워지곤 하는데요. 잠깐 동안만 어지러운 것이라면 괜찮겠지만 고위험도의 일을 하시는 분이 갑자기 어지러워지게 된다면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으니 굉장히 무섭기도 한데요. 오늘은 어지럼증의 원인에 대해 왜 그런지 알아보겠습니다.

과로와 스트레스

정신적으로 과도하게 스트레스를 받다보면 어지러움증과 현기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어깨가 결리거나 식은땀이 나거나 불면증, 이명과 같은 증상이 있으신 분이라면 아무래도 정신적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일거에요. 충분히 휴식을 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저하

장시간이던지, 잠깐 동안 앉았다 일어날 경우 어지러운 경우가 있는데요. 보통 심장과 자율신경이 혈압을 조절하게 되는데 이런 자율신경이 제대로 작용하지 않으면 어지럼증이나 현기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증상으로는 이석증이 있는데요. 이러한 일이 자주 있다면 하루빨리라도 병원에 찾아 가셔야 합니다.

 

알코올 섭취

술을 많이마시거나 담배를 많이 태워도 이러한 어지럼증을 겪을 수 있는데요. 일상생활에서 이런 흡연이나 음주의 빈도가 잦은 경우라면 뇌에 위치하고 있는 반고리관에 일시적인 장애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빙글빙글 돌고 어지럽다면 금연이나 술을 적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이의 원인

앞서 말씀드렸듯이 사람의 몸에는 균형을 담당하는 균형기관들이 있는데 이중 내이에 문제가 생겨도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귀가 먹먹하게 막힌 느낌이나, 난청과 이명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부정맥

심장의 박동이 규칙적이지 못해 뇌로 공급되어야 할 혈액이 제대로 돌지 않는 경우에도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부정맥의 초기증상으로 어지러움증이 있습니다.

 

빈혈

위와 마찬가지로 빈혈이 있다면 혈액공급이 원활하게 되지 않고 있다는 것인데요. 이로인해서 눈앞이 도는듯한 어지럼증이 생길 수도 있으며 권태감이나 수족냉증, 두통 등 여러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전정신경염

전정신경염에 걸리게 되면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전정신경에 문제가 생기게되면 평형감각에도 마찬가지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구토나 어지럼증이 생기게 됩니다. 그렇지만 난청이 나타나지 않는것이 특징인데요. 일상생활을 하면서도 누군가가 걷는게 이상해 라던지 이런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저혈압

자율신경이 불균형하게 유지가 된다면 앞서 설명드린것과 같이 혈액이 뇌로 제대로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쉽게 어지렁무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저혈압인 경우에도 기립성 저혈압이라는 것이 있는데 앉았다 일어나면 어지럼증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오늘은 어지럼증의 원인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뇌는 우리 몸에서 아주 중요환 기관이니 만큼, 어지럼증이 생겼다는 것은 신체의 어느 부위에 문제가 생겼다는 것과 같은 의미일것입니다. 혈압이 부족하거나 기타질병등으로 인해서도 어지럼증이 생길 수 있는데요. 계속 방치하다보면 자칫 큰 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빠른 시일내에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 해 보입니다. 앞서 여러가지 원인들에 대해 알아보았지만 정확한 진단은 병원에서 받아보시는 것이 아무래도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