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흥미로운글/꿀팁

아파트 난방비 절약방법

by ***^***** 2019. 11. 25.

저는 아파트에 살다가 주택으로 이사를 해보니, 역시나 아파트쪽이 난방비가 싸구나 하는걸 느끼게 되는데요. 주택의 경우 차가운 공기가 주택을 계속 도는 느낌이들고 차가운 바람이 많이 느껴지는데 아파트의 경우에는 집에 공기가 잘 가둬져 있고, 윗집 아랫집에서 난방을 틀다보니 그렇게 춥지만은 않습니다. 요즘같은 시기라면 너무 추워서 난방을 시도 때도 없이 틀게되는데요. 이렇게 난방을 틀다보면 비용이 많이 나오진 않을까 내심 걱정이 되곤합니다. 오늘은 이런분들을 위해 아파트 난방비 절약방법에 대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잘 따라하셔서 난방비를 아껴보도록 해요~!

커튼 이용하기

아파트에선 대부분 쉽게 장착할 수 있는 블라인드를 선호하고 많이 이용하는편인데요. 그렇지만 커튼을 이용하게되면 겨울에 따뜻한 공기를 유지하는것이 더욱 쉬워집니다. 커다란 창문을 통해 많은 열을 빼앗기게 되었다면 난방비를 아낄 수 없으니, 난방비를 아끼시려면 커튼 설치 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만일 우풍이 드는 집이라면 창문틈새를 잘 막아주는 것도 중요한데요. 문풍지를 붙이는 수고로움이 있지만 비용적인 측면에선 훨씬 싸게먹힐거에요.

 

전열용품 이용하기

난방비나, 가스비, 전기비 등 방전체를 데우는 것 보다 전열제품을 이용해 국소적으로 난방을 진행하게 되면 그에따른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데요. 그렇지만 전열기의 경우 잘못 사용하게 되면 누진세가 많이 붙기 때문에 오히려 전기세가 더 나가는 경우가 있으니 잘 알아보고 전열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열에 필요한 전기량을 한번쯤은 계산해 보신 후에 쓰시는 것이 좋고, 전기매트나, 전기장판의 경우에는 전기요금이 적게 들기 때문에 적극 추천드립니다.

 

저는 온수매트를 이용하는데요. 온수매트를 이용하면 거실까지는 따뜻해지지 않더라도 충분히 1도 정도는 온도가 올라가는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실내에서 사람이 원활하게 활동 할 수 있는 온도는 18~21도 사이입니다. 그렇지만 이런 적정온도가 유지가 되지 않는다고 하면 감기에 걸리거나 일상생활을 지내기 힘들죠. 보통 24-25도 정도 온도를 유지하시는 분들이 많을거에요. 

 

개별난방하기

아파트에서 난방을 할 때는 보통 집 전체를 달궈지게 하는 전체난방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난방비를 절약하기 위해선 개별난방을 하는 것이 더욱 합리적인데요. 저 같은 경우는 자주 이용하는 거실이나 안방등에만 개별난방을 하는편이고, 개별난방을 진행 했을 때 비용절감의 효과는 체감상 30% 정도는 비용을 절약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보일러를 켰을 때는 오래 나가있는 경우를 제외 하고는 그 때 그때 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일러 수리하기

기계가 노후화 되면 전기효율이나 기계의 효율이 나빠지게 되어 난방비가 더 많이 나오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이럴 때를 대비해서 보일러가 노후화 되었으면 한번쯤 점검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은데요. 교체까지는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의 수리를 통해 난방비를 절감 해 보실 수 있을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