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흥미로운글/꿀팁

수능 준비물, 시간표

by ***^***** 2019. 11. 13.

2019년이 찾아온지도 엊그제 같은데 벌써 11월이나 되었어요. 수능을 앞둔 고3이라면 정말 피곤에 지쳐있을것 같은데요. 10월달에는 한글날과, 개천절 공휴일이 있었고, 11월에는 빼빼로 데이가 있었는데 어느새 벌써 11월 셋째쭈인 수능시험까지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수능의 정식명칭은 대학 수학능력시험으로, 작년인 2018년도에는 자연재해로 인해 수능이 연기된 사건까지 있었죠. 그렇게 벌써 일년이 지나게 되었고 다시 수능시험날이 찾아오게 되었는데요. 오늘은 수능시험 시간표에 대해 안내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능시험

수능은 저도 치러보았지만 시험 전 부터 시험을 보는날, 시험을 보고난 뒤 까지 정말 예민해지게 되는데요. 이 시험 한번으로 인해 자신의 인생의 바뀌게 될것을 생각하게 되어 더욱 긴장이 되는 시험이기도 하죠. 시험 한 두 문제 때문에 대학교에 붙는 당락이 결저오디기도 하는데, 이럴 때 보면 정말 가혹하기도 하단 생각이 절로 들기도 하는데요. 무쪼록 시험을 잘 보기 위해서는, 컨디셜 조절은 필수입니다.

 

그럼 2020년도 대학수능시험 일정과 시간표는 어떻게 될까요? 2020년도 수능 시험은 11월 14일에 보게되는데요. 수능시험을 보는 날에는, 비행기가 날아다니는 것도 금지가 될 정도로 수능은 매우 중요한 날이기도 하죠. 이러한 문화는 해외 언론들에게 기이하게 보기도 했습니다. 

 

주요일정들

2020년도 대학 수능시험의 원서 접수기간은 8월 22일 부터 9월 6일까지인데요. 11월 14일에 2020년도 수능이 치루어지고 수능시험이 끝나자마자 정답이 공개 되고, 4일 동안 정답에 대한 이의신청을 할 수 있는 기간이 주어지게 됩니다. 2019년도에는 이의신청이 정말 많고, 문제가 많이 어려웠다고 하는데, 특히나 비문학과 중국어 부분이 많이 어려웠다고 해요. 그래서 불수능을 한번 겪고 나서 내년에는 어떤 문제가 출제될지 참 생각이 많아지게 되네요.

이의 신청기간이 끝나게 되면 11월 25일경, 정확한 답이 발표가 되는데요 그 후 12월 4일까지 검사를 한 후 4일 중으로 성적이 발표됩니다. 수능을 본날 만큼이나 많이 긴장이 되는 날일거에요. 수능시험 시간표는 매년 같긴 하지만 그래도 한번 확인을 해 봐야겠죠? 간단하게 정리 드리자면

 

  • 오전 08: 10분까지 입실 완료 후 시험 스타트
  • 이 후 부터는 시험 시작 10분전 까지 착석 해야 하며 첫 시험은 국어 부터 보게됩니다.
  • 국어 시험 시간 : 08 : 40 ~ 10:00 (80분간) -> 20분 휴식
  • 수학 시험 시간 : 10 : 20 ~ 12:10 (100분간) -> 50분 점심시간
  • 영어 시험 시간 : 13: 10 ~ 14:20 (70분간) -> 20분간 휴식
  • 과학/사회/탐구/한국사 : 14:50 ~ 16:32 (102분간) -> 휴식시간 18분
  • 제 2외국어/ 한문 : 17:00 ~ 17:40 (40분간) 

준비물

본인의 신분증과 수험표는 반드시 챙겨 가야하는데요. 둘중 하나라도 가지고 가지 않으면 시험을 볼 수 없으니 미리 꼭 몇번이고 확인 하시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주의 사항으로는, 전자사전이나 휴대전화 등 기타 전자기기는 반입할 수 없으며 시계는 가지고 시험을 보실 수 있는데요. 아날로그 시계는 시험보는 당일 많은 분들이 깜빡 잊어버리고 안 가져가는 물품이기도 한데, 그 이유는 시험장에서는 부정행위를 근절하는 목적에서 시험장의 시계를 떼어버리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아날로그 시계를 꼭 챙겨 가시는 것이 좋은데요. 도시락을 싸가는 것도 추천드리고 나머지 준비물로는 수정테이프, 컴퓨터 싸인펜, 샤프, 샤프심, 지우개 등을 챙겨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웬만하면 시험장에서 배부 해주긴 하지만 물량이 없거나 부득이할 때도 있으니까요. 

 

주의사항

오래 기다려오고 준비를 많이한 만큼 주의사항을 잘 지켜야 시험을 잘 보실 수 있을텐데요. 너무 긴장하실 필요는 없고, 이런 것이 있는지만 알고 있어도 많이 도움이 될거에요. 시험입장은 8시 10분까지로 그 전에 입장을 꼭 하셔야 하는데요. 지각을 했을 경우 아에 시험을 못 보게 되는 상황도 생길 수 있으니 충분히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탐구영역 시험을 보실 때는 자신이 응시한 과목만 골라서 푸셔야 하는데요. 다른것을 풀어서 시험을 보게되면 점수가 0점이 나올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능 시험을 볼 때는 많은 가족들의 기대와 많은 사람들의 응원을 받고 입실 하게 되는데요. 시험을 잘 보지 않았더라도 앞으로의 인생이 어둡기만 하다거나 답이 없는 것은 아니니, 그렇게 실망하실 필요도 없습니다. 2020년도 시험에서는 자신이 목표하던 대학을 수능시험에서 대박나게 되어 꼭 가실 수 있길 희망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