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흥미로운글/재테크

청약통장 1순위 조건

by ***^***** 2019. 8. 18.

사회생활을 하면서 가장 먼저 만들어야 한다는 청약통장은 그 만큼 중요한 통장인데요. 청약통장을 갖고 있다면 어떻게 활용할지, 1순위 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임대주택부터 분양 할 수 있는 아파트 까지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는 청약통장 조건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청약통장이란

청약통장은 국민주택을 임대 받거나 분양 받을 수 있는 통장이며, 민영 주택 분양은 청약 예금으로 25.7평 이하의 민간 건설 중형 국민주택은 청약부금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간단하게 주택청약 종합저축만 가입하게 된다면 국민 주택과 민영 주택을 청약 받을 수 있는데요. 이 두가지의 1순위 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약 가산점 제도

청약가점 계산기를 사용 하시려면 '아파트 투유' 홈페이지에 접속 하셔서 '청약 가점 계산하기'버튼을 눌러 확인 해 보실 수 있습니다. 청약 가점을 확인 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오고, 무주택자로 간단하게 체크를 해 보시면 어느 정도 가점을 받을 수 있을지 금방 계산이 되니 참고하셔서 확인 해 보시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국민주택 청약 통장 1순위

국민줕액 아파트의 경우 1순위 조건이 되려면 무주택 세대 구성원이여야 하며 통장은 1년이 지나야하고, 12개월 동안 연체나 미납없이 납입 했을 경우입니다. 지방의 경우에는 6개월 이상으로 되는 지역도 있고, 6개월 동안 미납이나 연체가 없다면 1순위 자격이 되실 수 있습니다. 

 

민영주택 청약 1순위

주택청약 1순위 조건 및 자격은 1년이 지난 통장으로 납입금은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일정 예치금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수도권의 경우는 1년 지방의 경우는 6개월로 납입 하는 기간이 짧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국민주택 청약과 마찬가지로 무주택 세대자여야 하며, 매월 연체나 미납기간 없이 납부 해야만 1순위 자격이 됩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예금자 보호법에 따라서 보호 되지는 않지만 주택 도시 기금의 자금으로 정부가 관리 하기 때문에, 안정적이고 2~50만원 사이의 금액을 자유롭게 저축 하실 수 있습니다.

 

무리하지 않기

앞서 청약종합저축의 1순위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생각 보다 그렇게 어렵지 많은 않아요. 잘 참고 하셔서 주택 청약 1순위가 되어 분양을 받아보도록 합시다.! 최근 미국이 금리 인상을 감행하면서 한국도 덩달아 금리를 올려 부동산 시장이 주춤하고 있는데요. 무리하게 주택을 청약 하시 보다, 지혜롭게 매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