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흥미로운글/재테크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청방법

by ***^***** 2019. 8. 15.

서울시 희망두배 통장은 서울시 청년통장이라 가볍게 부르기도 하는데요. 하루하루 바쁘게 살아가는 청년들에게 희망과 꿈을 주기 위한 취지로 만들어진 통장으로, 저축액을 두배로 돌려주는 지원사업입니다. 어떻게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 통장을 신청하는지, 신청자격은 어떻게 되는지 참고하셔서 쉽게 신청 해보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희망두배 통장 자격조건

 

청년통장의 신청 조건은 월 소득 220만원 이하이며, 배우자와 부모, 소득 인정액이 기준 중위 소득의 80% (4인 가구의 경우 370만원) 을 넘지 않아야 하고 서울에 거주하며 18세 ~ 34세 이하 까지의 근로 청년들이 가입 하실 수 있습니다. 참가자가 적금을 계속 붓다가 상황이 어려워져 적금을 깨는 경우를 막기 위해, 무이자 론등을 같이 병행할 계획입니다.

 

서울시 희망두배 통장 신청방법

올해 청년통장의 신청 기간은 6월 3일 부터 21일 까지였음으로 내년을 기약 해야 하는데요 이메일, 우편 주민센터를 방문하셔서 접수 하실 수 있고, 올 해 9월 20일에 최종 합격 인원이 발표되어 10월 부터 저축을 시행하게 됩니다. 청년 통장의 온라인 신청방법은 서울시 복지재단 홈페이지, 서울시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희망두배, 서울시 청년통장

 

희망두배, 서울시 청년통장은 근로하고 있는 청년이 근로소득 10만원~15만원을 선택해서 최대 3년 기간의 저축을 완료하게 되면 예를 들어 10만원 씩 3년을 납 부 했을 경우 720만원의 X2를 받게 되고 15만원 씩 3년 1080만원 X2를 받게 되는 통장입니다. 서울시 청년들의 교육, 창업, 결혼 및 주거 목적등으로 사용 할 수 있으며, 올해 부터는 면접 심사를 없애고 부양의무자, 근로기간, 가구 특성등을 고려해 통장을 만들 수 있게 해준다고 합니다. 작년에는 1만 4천여명이 지원 했었지만 2천명이 선발 되었는데 올 해 부터는 많은 반응과 지지를 얻어 3천명을 선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신청 제외자

희망두배 청년통장의 신청이 불가능한 신청제외 대상자의 경우도 있기에 미리 알아두시는 것이 좋은데요 제외자의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거, 의료, 교육급여 수급자인 경우, 본인이 5천만원 이상 부채가 있는 경우, 본인 통장을 개설 할 수 없는 경우. 꿈나래, 희망두배청년, 희망 키움, 희망 플러스 통장에 참여 했거나 중도 해지 했을 경우. 통일부 미래행복 통장, 청년 내일채움 공채 등 비슷한 통장의 참여자인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