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천공항 셀프 체크인 방법

by ***^***** 2019. 5. 15.

안녕하세요~^^ 
저는 비행기를 예약하고 공항에 도착하면 그렇게 설렐 수가 없어요.^^  
항상 미리미리 도착해서 발급시간까지 기다리는 시간이 은근히 길더라고요~!! 
사실 빨리 탑승권 발급받고 면세점 쇼핑도 해야 되니까요 ㅎㅎㅎ!! 
오늘은 인천공항 셀프 체크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ㅎㅎ 
셀프체크인이 가능하신 점 알고 계셨나요~? ㅎㅎ

진에어, 제주에어, 아시아나항공, 에어 서울 등 현재 셀프 체크인 기계를 사용하고 있답니다.
셀프 체크인이 안 되는 항공사도 있으니 미리 확인 부탁합니다^^
이제 인천공항 셀프 체크인 방법의 탑승 후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자세하게 알려드릴 예정이니 꼭 참고하여 헤매는 일이 없도록 책임지겠습니다!!

미리 탑승권을 예약하셨다면 국내선은 출발 20분 전에, 국제선을 이용하시는 승객은 출발 60분(1시간) 전까지 인천공항 셀프 체크인 방법으로 가능하시답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는 인천공항 셀프 체크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 항공사 주변에 보면 여기저리에 셀프 체크인 기기가 있답니다~  기기를 자세히 보시면 항공사를 선택하게 되어있어요. 요약된 순서는 어떻게 되는지 말씀드릴게요. 흐흐  항공사 선택-> 여권 인식-> 탑승권 발급-> 수하물 위탁(전용 카운터)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외우지 않으셔도 됩니다. ㅎㅎ 순서대로 진행되니 실수할까 봐 걱정 마세요!

우선 제일 중요한 항공사와 이용 편명을 선택 후에 탑승자정보 단계에서 여권인식을 하여 예약정보를 확인해줍니다. ㅎㅎ 여권인식도 제일 빠르게 가능했던 것 같아요.  사실 예약조회의 방법 3가지가 있습니다. 여권 스캔, QR코드, 예약번호로 확인 가능합니다ㅎㅎ 자신에게 가장 편리한 방법으로 하는 게 좋겠죠~? ㅎ

 

예약번호로 확인 할 경우에는 자신의 예약번호로 본인 인증을 하면 됩니다. 그러면 예약확인 후에 좌석을 선택할 수 있는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ㅎㅎ  따른 방법 여권 인식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셀프 체크인 기기에 여권 인식기의 공간이 있습니다. 자세히 그림이 그려져 있지만 헷갈리실까 봐 한 번 더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여권 사진을 인식할 수 있도록 여권 사진 쪽으로 거울 부분에 넣어줍니다. ㅎㅎ


원하는 좌석을 선택 후에 탑승권발급이 됩니다.^^ 거의 다 왔네요. 흐흐 역시 셀프라 빠르네요.
근데 주의할 점은 비자(VISA)가 필요한 나라의 경우에는 확인해야 할 점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표를 발급하셨다면 이제 수하물 위탁(전용 카운터) 차례입니다^^ 자동수하물위탁 전용 카운터가 있어요. 줄 기다려서 자기 차례에 직접 캐리어를 보내시면 됩니다. ㅎㅎ 수하물 위탁 순서를 요약해드릴게요~^^  탑승권&여권 인식-> 자동문 오픈 후 수화물 맡기기-> 무게확인 후 수화물 태그인쇄-> 캐리어에 부착완료  사실 말이 길어서 그렇지 간단하답니다. 이제 자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여러분들이 헤매지 않도록 도움을 드리고 싶답니다!! ㅎㅎ

 자동 수화물위탁기계가 있어요. 차례가 되어 기계 앞으로 가게 되면 절차는 우선 기계에서 안내해줍니다.
우선 탑승권과 여권을 인식시키면 자동문이 열린답니다. ㅎㅎ 기계에 그림으로 자세히 되어 있어요!! 수하물은 한개씩 보내야 한다고 그림까지 그려져 있답니다. 캐리어의 무게를 측정하려고 보냅니다. ㅎㅎ 측정 후에는 수화물 태그가 나옵니다. 캐리어에 잘 보이는 곳에 붙여줍니다. ㅎㅎ 사실 이 단계는 항공사 직원분들이 해주는 일이죠 ㅎㅎ 캐리어는 분실의 위험도 잦으니까 항상 조심해야 한답니다. ㅜㅜ 꼭 잘 보이는 곳에 붙여서 분실위험이 없도록 해요. 태그를 붙이고 캐리어가 들어가고 보관증이 출력되어 나와요. 보관증은 캐리어를 찾는 데도 필요하니 꼭꼭 버리지 말고 챙겨두세요!! 기대되고 즐거운 여행인데 캐리어 분실되면 정말 바닥으로 떨어진 듯 우울할 것 같네요.

 

셀프 체크인의 경우 한 명이 대표로 셀프 체크인을 하게 되고, 동승객 추가기능이 있더라구요!! 한명씩 하려다 당황하고 옆에 직원분들이 가르쳐 주시더라요..ㅎㅎ 정말 감사하네요!!  편리하게 모두 등록해서 출력할 수 있다는 점 너무너무 편리하고 좋았어요!! 아무래도 같이해야 자리도 붙여가고 추억을 쌓을 수 있으니까요ㅎㅎ  항상 항공권 발급만 기다리며 공항에 일찍와도 탑승권 발급시간 기다리고 있었어요. 또 시간되면 탑승권 발급을 위해서 길게 선 줄을 기다리면서 순서를 기다리던 기억이 새록새록 합니다. 주말이나 휴가 때는 항상 사람이 많았던 것 같아요. 아기가 있는 가족들은 아무래도 줄 서서 기다리고 발급받는 과정이 힘드셨을 거에요ㅎㅎ   

가족이랑 여행 갈 때면 항상 뛰어다니는 두 조카 데리고 다니느라 줄서기도 힘들잖아요..ㅎㅎ  이렇게 좋은 방법이 생겼다니 너무 좋더라고요. 사실 항공사직원이 해주실 때는 다 해주시니까 편리하고 불안함도 없어지고 믿음직하죠! 그렇지만 시간과...기다린다는 단점이 있죠. ㅜㅜ  처음으로 셀프 체크인하려니 복잡하긴 하더라고요 ㅎㅎ 사실 이용해본 적이 처음이면 다들 헤매실 거에요... 사실 저는 살짝 헤맸지만요. ㅎㅎ 그래도 걱정 없이 직원분들이 셀프 체크인 기계나 자동 수화물위탁 전용카운터에 계시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거 같아요!! 예전에 처음 해볼 때는 혼자 하기에는 불안하고 불안했는데 옆에 직원분들이 계신다는 점에 마음에 안정이 오더라고요.ㅎㅎㅎ 뒤에 줄서고 계시는 분들도 계시니까요. ㅜㅜ  혼자서도 인천공항에서 셀프 체크인 방법으로 쉽고 빠르게 이용 가능합니다.^^ 다들 해볼 만 하니까요…. 항공권 발급해서 미리미리 준비해서 면세점에서도 여유로운 쇼핑과 비행 전에 휴식시간도 갖고 즐거운 여행이 되셨으면 좋겠어요~^^